2024-04-27 15:08 (토)
국기연 "부서 이전 강행하지 않을 것"
국기연 "부서 이전 강행하지 않을 것"
  • 이대근 기자
  • 승인 2024.01.29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와 협의에… 협의 대상 아냐
진주시 "전면 백지화 바람직"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있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가 일부 부서를 대전으로 이전 추진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해 지역사회에서 거세게 반발하자 국기연이 한발 물러서는 입장을 내놨다.

국기연은 대전 이전을 추진한 해당 부서의 이동을 지방자치단체와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 추진하지 않겠다고 29일 밝혔다.

국기연 관계자는 "이번 부서 이동 계획에 대한 지역사회 우려에 공감한다"며 "진주혁신도시의 일원으로서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지자체와 상호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국기연은 최근 1개 부서 3개 팀 약 50명 규모의 대전 이전을 추진했다. 대전에서 떨어진 진주에 있다 보니 잦은 출장에 업무량이 늘어 업무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 사실이 알려진 뒤 시민단체의 전면 백지화 요구 집회, 혁신도시 공공기관 타지역 유출을 막기 위한 경남도의 관련 법 개정건의 등 지역사회 반발이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 진주시는 국기연과 합의 의사가 없으며 이전 계획을 우선 철회하라는 입장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일부 부서라고 하지만 공공기관 타지역 이전은 국토균형발전 취지에 어긋나기 때문에 협의할 이유 자체가 없는 사항"이라며 "국기연이 계획을 전면 백지화해야 하고, 진주시와 논의할 일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만약 국기연 일부 부서 이전이 실행되면 나쁜 선례로 남아 다른 기관에서 비슷한 움직임을 보일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완수 경남지사도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일부 부서를 충청권으로 옮기려 하자 지역균형발전을 추진하는 정부 정책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박 지사는 29일 도청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하며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2022년 5월 지방선거 기간 지자체 관심이 소홀한 틈을 타 핵심부서를 진주시에서 대전시로 1차로 이전시켰더라"며 이번 이전 시도가 처음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고자 수도권에 있는 기관을 지역으로 옮기고 혁신도시를 만들었는데, 역이전 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정부 백년대계에 반하는 것"이라며 "2022년 5월에 이전한 부서도 환원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