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24 (토)
진주 국기연 일부 부서 이전 땐 균형발전 훼손
진주 국기연 일부 부서 이전 땐 균형발전 훼손
  • 이대근 기자
  • 승인 2024.01.23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 효율성 명분… 지역 반발
사전 논의 없이 일방적 추진 비판
국기연 "논의 중 추가 계획 없어"
진주시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업무효율성 향상을 명분으로 일부 부서의 대전 이전을 추진하자 지역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국기연.
진주시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업무효율성 향상을 명분으로 일부 부서의 대전 이전을 추진하자 지역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국기연.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소재한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가 업무 효율성 향상을 명분으로 일부 부서의 대전 이전을 추진하자 지방균형발전 취지를 훼손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지역사회에서 나온다.

23일 국기연에 따르면 현재 논의 중인 이전 규모는 1개 부서 3개 팀 약 50명으로 전체 직원 340여 명의 15% 수준이다. 해당 부서는 획득연구부로, 주로 방산기술 관련 각종 선행연구를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국기연은 이 부서와 관련한 관계기관이 대전에 많이 몰려 있어 업무 관련 회의 등 접촉할 일이 많아 이전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기연이 대전에서 떨어진 진주에 있다 보니 잦은 출장에 업무량이 늘어 업무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진주시는 국기연에서 사전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부서 이전을 추진했다며 불편한 기색을 보였다.

특히 지역 공공기관 다수 직원이 수도권에서 가까운 근무지를 선호하는 현실에서 국기연과 같은 사례가 발생하면 나쁜 선례로 남아 다른 공공기관도 같은 방식의 이전을 시도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시 관계자는 "공공기관 진주 이전 당시 취지가 지방균형발전이었는데 일부 부서라고 하지만 이번처럼 독단적으로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합당하다고 볼 수 없다"며 "이번 사례를 계기로 다른 공공기관도 비슷한 시도를 하지 않을까 걱정되며 시 차원 대응방안을 조만간 마련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국기연은 필수 불가결한 일부 부서의 이동만 논의 중일 뿐 추가 이전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국기연 관계자는 "부서 이전은 현재 내부 논의 중으로 아직 구체적 시기 등은 정해지지 않았다"며 "부서 이동은 법적으로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할 필요가 없는 사항이며 기관 사정도 충분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진주시가 어떤 부분을 걱정하는지 잘 알며 해당 부서 외에 추가 이전 계획은 없다"며 "앞으로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게 유사 사례가 발생하면 미리 지자체와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