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5:50 (일)
진보하는 리더십을 만들라
진보하는 리더십을 만들라
  • 경남매일
  • 승인 2024.01.22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GS리더십센터장
하성재 GS리더십센터장

퇴보(退步)하지 않고 진보(進步)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작은 것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퇴보하는 사람이 있고, 진보하는 사람이 있다. 퇴보(退步)란 뒤로 물러가는 것이다. 이전의 상태보다 수준이 뒤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진보(進步)란 정도나 수준이 나아지거나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진보란 좋은 쪽으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리더십들은 계속해서 진보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진보하는 리더들에게는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모든 위대한 것은 원래 작은 것이다. 작은 것 속에 무한한 잠재력이 담겨 있다. 작은 씨앗 속에 엄청난 미래가 담겨 있다. 작은 것을 통해 아름다운 성취를 이룬 사람들에게 우리는 지혜를 배워야 한다.

첫째, 작은 변화를 시도하라.

자세를 조금만 바꿔도 느낌이 달라진다. 미국 대학 역사상 가장 탁월한 코치 중의 하나로 알려진 존 우든은 "매일 조금씩 바꿔 나가라. 결국에는 큰 변화가 일어난다. 내일도 아니고 모래도 아니지만 결국에는 큰 것을 얻게 된다. 크고 빠르게 변하려고 하지 마라. 하루에 하나씩 작은 것부터 바꿔 나가라. 그것만이 변화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렇게 해야 지속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마더 테레사 수녀도 "우리는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바닷물에 물 한 방울을 떨어뜨리는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물 한 방울이 없으면 그만큼 바닷물이 줄어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1980년대 미국 뉴욕시에서는 연간 60만 건 이상의 중범죄 사건이 발생했다. 특히 지하철에서 많은 사건이 발생했고, 그래서 여행객들 사이에서는 `뉴욕의 지하철은 절대 타지 말라`는 말이 공공연히 나돌 정도였다. 당시 교통국의 데빗 간 국장은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이용해 보라는 범죄심리학자 켈링 교수의 제안을 받아들여 지하철의 낙서 지우기나 무임승차 단속 같은 작은 변화들을 실천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범죄율이 15%에서 50%, 그리고 75%까지 줄어들게 되었다.

둘째, 큰 목표를 작게 나누어 실행에 옮기라.

큰 목표를 신속하게 성취하기는 어렵다. 때로는 불가능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큰 목표를 작게 나누어 실행하면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다. 작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축적되면 마침내 큰 목표가 성취된다. 무엇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작은 반복의 힘을 알아야 한다. 로버트 마우어는 "목표를 달성하는 유일한 길은 작은 일의 반복이다"라고 말했다.

글을 쓰는 사람들에게는 `작가의 장벽`이라는 것이 있다. 글을 쓰기로 작정하고 책상 앞에 앉았지만 머릿 속에 장벽이 처진 것처럼 도저히 글을 쓸 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이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한 문장을 쓰는 것이다. 의욕이 나지 않아서 시작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시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의욕이 생기지 않는 것이라고 정신의학자 에밀 크레펠린은 `작동흥분이론(Work Excitement Theory)`에서 주장한다.

끝으로, `한 번 더`의 힘을 기억하라.

우리는 너무 쉽게 포기한다. 많은 사람들이 꿈을 성취하기 직전이 가장 힘들다고 말한다. 그때 필요했던 것은 `한 번 더`의 힘이었다. 한 번 더 노력하고, 한 번 더 도전했을 때 닫힌 문은 열리고, 새 길이 열렸다. 모두가 멈추는 곳에서, 딱 한 걸음 더 나아가라. 모두가 연습과 훈련을 멈출 때 조금 더 연습하고 훈련하라. 작은 것은 결코 작은 것이 아니다. 작은 시도, 작은 습관, 작은 몰입, 작은 미소, 작은 섬김, 작은 격려가 우리 미래를 아름답게 만든다.

결혼 후 신혼집 전기세조차 내지 못할 정도로 쪼들렸던 무일푼 남자, 그의 이름은 에드 마일렛이다. 하지만 그로부터 십수 년이 흐른 지금, 그는 세계 최고의 부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고, 매일 수천 명 앞에서 자신이 만들어 낸 기적 같은 성공을 강연한다. 그런데 그의 성공 비결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단순해서 놀란다. 그는 그의 저서 `한 번 더의 힘`에서 이렇게 말한다. "남들보다 딱 1%만 더 한다고 생각하라. 경쟁자들이 만족하고 멈춰설 때, 또는 모두가 포기하고 물러날 때 거기서 딱 한 걸음만 더 나가보라. 그들이 미처 보지 못한 숨겨진 성공 기회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자신이 가고 있는 길 위에서 고통, 좌절, 두려움과 싸우는 사람보다 매력, 즐거움, 재미, 성취감, 보람을 발견하는 사람이 그 길을 완주할 가능성이 높다." 2024년에는 리더십들 모두가 아름다운 성취를 이루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