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44 (토)
'상상력'은 어떤 순간에도 추락 않는 힘이죠
'상상력'은 어떤 순간에도 추락 않는 힘이죠
  • 하영란 기자
  • 승인 2024.01.11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과 생각 넘기기 ②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빨간 머리 앤'
풍요롭고 즐겁게 사는 이유는
긍정적 상상력으로 내면성 확장
내적 힘은 즐겁고 긍정적인 상상
'빨간 머리 앤' 책 표지
'빨간 머리 앤' 책 표지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다. 부자가 되는 비법을 가르쳐 주는 책과 유튜브 영상이 인기가 많다. 한때 '더 시크릿'이라는 책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끌어당김의 법칙으로 상상한 것을 이룰 수 있다고 했으니 인기를 끌 만했다. 지금도 인기가 시들지 않고 있다. 우리는 쉽게 성공하고 싶어 한다. 성공하고 싶어서 자기계발서 책을 구해서 열심히 읽고 메모하고 책 내용을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자기계발서는 동기부여와 행동을 하게 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그러나 내면의 밑바탕이 탄탄하지 못하면 성공으로 가기가 쉽지 않다. 설령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마음의 헛헛함을 채워줄 뭔가를 또 찾게 된다.

오늘날 우리는 '맛있는 것을 먹는 당신은 성공한 인생입니다. 큰 평수에 사는 당신은 멋지십니다. 명품백을 든 당신은 명품입니다.' 하고 부추기는 사회에 살고 있다. 아무리 외면이 전부가 아니야 하고 다짐을 해도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는 세계에서 빠져나오기가 쉽지가 않다. 비교 지옥에서 스스로 빠져나오기가 어렵다. 원효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라고 했다. 즉 모든 것은 오직 마음이 지어낸다는 뜻으로, 모든 일에 마음가짐이 중요함을 이르는 말이다. 그러나 이것은 말만큼 쉽지가 않다.

어떤 순간이라도 우리의 내면성은 타인이 가져갈 수 없다. 누군가가 어떤 대상을 죽일 수는 있어도 그 대상의 마음에 든 생각을 뺏을 수는 없다. 인간이 가진 내면성은 온전히 자신의 것이다. 상상력을 통해 내면성을 무한으로까지 확장할 수 있다. 마음속의 상상력을 누가 말릴 수 있겠는가? 상상할 때 지나치게 현실적인 면을 많이 고려하다 보면 삶이 팍팍해진다. 돈 안 드는 상상력에 날개를 달면 고단한 삶을 즐겁게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주어진 현실이 그대로일 때 긍정적이고 즐거운 상상력을 친구로 삼는다면 훨씬 풍요롭고 충만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진짜 삶을 풍요롭고 즐겁게 살고 싶은 분에게 '빨간 머리 앤'을 권한다. 이 책의 내용을 알고 있다는 생각을 버렸으면 좋겠다. 책 속에서 앤이 가진 상상력을 따라가 보길 권한다. 책 내용을 훤히 꿰뚫고 있다고 하더라도 책장을 다시 넘긴다면 분명 활력 넘치는 생기를 당신에게 가져다줄 것이다. '당신만의 내면세계를 상상하고 창조하라'고 하는 빨간 머리 앤의 목소리를 들어보길 바란다. 소리 내서 읽어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