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55 (토)
양산시 "태영건설 사태 피해 없도록 대응"
양산시 "태영건설 사태 피해 없도록 대응"
  • 임채용 기자
  • 승인 2024.01.10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동연 시장, 현장 모니터링
사송지구 주택ㆍ도시철도 점검
공동 현장대응반 구성해 대응
나동연 양산시장이 지난 9일 양산지역 태영건설 사업장을 둘러보며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나동연 양산시장이 지난 9일 양산지역 태영건설 사업장을 둘러보며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양산시는 워크아웃 신청을 한 태영건설 참여 사업장에 대한 공동 현장대응반을 구성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선제적 대응을 펼치고 있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지난 9일 오후 양산지역 태영건설 사업장인 `양산 사송지구 B-9BL 공동주택` 현장과 `도시철도 양산선(노포~북정) 4공구` 현장을 잇따라 방문해 현황을 점검했다.

시는 이번 달 초부터 사송신도시 태영건설 시공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의 재산상 피해를 막고, 도시철도 양산선 4공구 공정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부시장을 반장으로 하는 공동 현장대응반을 구성해 선제적 대응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는 태영건설, 하도급업체, 부산교통공사 등과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실시간으로 건설 현장을 모니터링해 공사 차질과 협력업체와 입주예정자들의 피해가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양산지역의 LH가 시행하는 태영건설 참여 사업장은 양산사송 공공주택지구 시공(포스코건설 공동 시공), 사송지구 B-9BL 공동주택(포스코건설 공동 시행시공), 도시철도 양산선(노포~북정) 4공구 총 3곳이다.

이날 현장점검을 나선 사송지구 B-9BL 공동주택 건설사업은 현재 공정률은 99%로 다음 달 사용검사와 입주를 앞두고 있어 입주예정자들의 큰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자 부분에 대한 처리 가능 여부에 대해서는 최근 입주한 세대나 이번에 사용검사 처리될 아파트에 하자가 발생하면 태영건설에서 1차적 보수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최악의 경우 하자보수증권을 통해 보수공사를 진행할 수 있는 방안도 있다.

또 공정률 90%인 도시철도 양산선 4공구 건설현장은 본선 구조물 등 큰 공사는 마무리 단계이고, 태영이 직접 시공하는 것이 아닌 하도급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앞으로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 등 어느 단계에 처하더라도 공사 이행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현재 공사대금에 과기성이나 외주 기성 미집행이 없고, 워크아웃 여부와 상관없이 발주처가 직접 지불하는 하도급지킴이로 처리하기 때문에 근로자들의 임금체불 문제도 없을 것으로 보인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태영건설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면서 공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현장관리를 철저히 할 것"이라며 "현장대응반을 중심으로 상황 추이에 따른 보고체계 유지와 함께 선제적 대응으로 일체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