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50 (토)
작년 의령군 10대 뉴스 1위 '합계출산율 1위'
작년 의령군 10대 뉴스 1위 '합계출산율 1위'
  • 변경출 기자
  • 승인 2024.01.01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위, 미래교육원 개원 선정
정책실명제 추진 등 관심

지역 소멸위기에 봉착한 의령군에 `경천동지` 할 소식이었던 `합계출산율 1위`가 올해 의령군 10대 뉴스 1위로 선정됐다.

1일 군에 따르면 의령군 기획예산담당관 직원들은 설문조사를 벌여 `2023년 의령군 10대 뉴스`를 정했다. 기획예산담당관은 군정 주요 업무계획 수립, 예산 편성, 규제 개혁, 언론 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의령군 핵심부서로 꼽힌다.
기획예산담당관은 2023년 한해 사업성과를 평가하고, 군정 홍보를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이번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직원들은 해를 거듭할수록 역대 최저치로 감소해 `국가적 재앙`으로까지 간주하는 출산율에 있어 극적 반전을 이룬 `경남 출산율 1등` 소식을 1위로 뽑았다. 의령군은 경남에서 여섯 번째로 출산율이 높은 도시였지만 `경남의 중심`이라는 장점을 활용해 어디서든 들어오기 쉬운 `가까운` 의령으로 홍보하고, 특정한 세대와 계층을 향한 정밀화된 정책을 내놓아 이번 `출산율 1등`이라는 좋은 소식을 전했다. 

2위는 하루 1000명 이상의 학생 방문으로 의령 지역경제를 들썩이게 하는 `미래교육원 개원`이 선정됐다. 미래교육원은 지난해 9월에 정식 개원해 경남 미래교육의 새 지평을 의령에서 열고 있다. 미래교육원의 주중 프로그램인 학교체험 프로그램은 미래교육과 의령지역체험을 연계한 1일 형 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어 의령 지역 식당과 체험장이 연일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3위와 4위는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성과를 거둔 공모사업 선정과 의령의 중심 의령읍 경제 지도를 바꿀 중동지구 도시재생 공모사업 선정이 각각 높은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의령군은 올해 52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돼 총사업비 1671억 원을 확보, 지난해 1348억 원을 뛰어넘는 개청 이래 역대 최다 실적을 거뒀다. 4년간 315억 원이 투입되는 중동지구 도시재생사업은 체험형 `놀이 중심` 도시브랜드화를 통한 생활인구 증대를 목표로 추진되며 의령읍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억장 무너진 40년의 세월을 위로하는 궁류총기사건 추모공원 설립은 5위로 선정됐다. 의령군은 `의령 4ㆍ26 추모공원`으로 공원 명칭 확정했고, 위령탑 최종 디자인을 공개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의령군은 내년 4월 26일 새롭게 건립되는 `의령4ㆍ26추모공원`에서 역사적인 첫 위령제를 지낼 계획이다.

세계인이 찾는 한국 관광콘텐츠 확충을 목표로 부자이야기 전설이 흐르는 솥바위와 삼성그룹 이병철 생가를 연결하는 관광지 개발은 6위, 의령 관문의 단절된 성벽을 좌우 대칭으로 연결해 의령 입구를 `충의의 고장` 다운 역사적 상징적 있는 공간으로 재구성하는 `의령관문 관광활성화 사업` 본격화가 7위에 뽑혔다.

8위는 역대 최대 88건으로 확대 운영한 `정책실명제` 시행이다. 오태완 군수는 `정책도 이름을 남기는 시대`를 강조하며 정책의 투명성,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정책에 참여하는 관련자의 실명과 사업 추진과정을 기록할 것을 지시했다. 의령군은 타 기초지자체 연평균 공개 건수보다 2.5배 많은 수치로 정책실명제를 운영하고 있다.

9위는 농산물 시장가격이 많이 떨어져 기준가격에도 못 미치는 경우 농업인에게 직접 현금을 지원하는 `의령 농산물 기준가격 보장제` 시행이 선정됐다. 이 제도는 경남도에서 의령군이 최초로 시행하고 있다.

마지막 10위는 역할극, 패러디, 퀴즈쇼, 라디오 방송, UCC 등 재기발랄한 아이디어로 완성된 `의령군청 청렴 5부작`이 선정됐다. 의령군은 매년 반복되고 형식적인 청렴 시책에서 벗어나 의령만의 유쾌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책 추진으로 의령군 청렴 온도를 높였다. 
특히 주민행복과 직원들이 만든 `우리 엄마는 자랑스런 대한민국 공무원입니다` UCC는 감동적인 연출로 영상을 본 모두를 울컥하게 했다.

전윤갑 기획예산담당관은 "의령군 기획실은 하루 24시간을 쪼개 밤낮 구분 없이 군민 편익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며 "좋은 제안을 담은 기획과 주민 편익을 우선하는 예산 확보로 의령군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