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2 (토)
지속 가능한 '하수도사업' 기반 구축 차질없이 추진
지속 가능한 '하수도사업' 기반 구축 차질없이 추진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3.12.26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4년간 매년 12~13% 요금 인상 745억 재정 확보
스마트시스템 도입·노후 설비 보완, 시민 정주 환경 개선
하천 환경 오염 예방·오수관로 불명수 유입 막는데 기여
덕동맑은물플라워가든 가을철 '최고' 명소로 각광
하수도 준설 모습.
하수도 준설 모습.

창원특례시 하수도사업소는 올 한 해 '지속 가능한 하수도사업 기반 구축 마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했던 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했다.

특히 창원시 하수도사업소는 노후시설 개선을 통한 완벽한 시설물 관리와 운영으로 방류수질을 확보함으로써 깨끗한 마산만 환경과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했다.

이에 올 한 해에는 △하수도 공기업 재정건전성 확보로 지속 가능한 경영 환경 구축 △공공하수처리시설 준공 및 사용 개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스마트시스템 도입과 노후설비 개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하수관로 정비사업 추진 △덕동맑은물 플라워가든 가을철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하는 성과가 있었다.

지속 가능한 경영 환경 구축

하수도사업은 하수도 사용 요금 등 자체 수입으로 운영경비를 충당하는 독립채산제로 운영되고 있다. 안정적인 하수도 사업 운영을 위해 매년 인건비, 처리 원가 상승에 따른 하수도 요금을 인상해야 하지만 코로나19 등 사회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시민 부담을 줄이고자 지난 5년간 요금 인상을 유예해 왔다.

이에 하수도 재정 누적 적자는 880억에 이르게 됐고, 추진 중이던 각종 하수도시설 증·개축, 노후시설 개선사업에 차질을 빚게 됐으며, 악취, 침수예방 사업 등 시민 불편 민원 해소를 위해 긴급·신속하게 실시돼야 할 사업에도 적기에 추진치 못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시는 지속 가능한 경영 환경 기반 구축을 위해 지난 9월 조례개정으로 하수도 요금을 인상했다. 올해부터 4년간 매년 12~13% 요금을 인상함에 따라 745억의 재정을 확보해 그간 추진치 못한 △노후 공공하수처리시설 보수 △도시침수 대비 관로 준설 및 노후시설 개선공사 등을 추진해 시민의 안전하고 쾌적한 하수처리 환경 조성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더불어 권역별 관리대행 공공하수처리시설 위탁 운영에 따른 재정 누수 예방을 위해 계약, 재정, 안전분야 등 하수도사업소 내 전문 직원 풀을 이용한 '한 번 더 체크√ 타임'을 추진해 미흡한 분야를 지도·개선했다.

슬러지혼합조 탈취기 개선공사 완료
슬러지혼합조 탈취기 개선공사 완료

공공하수처리시설 준공·사용 개시

창원시 하수도사업소는 공공하수처리구역 확대와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증가하는 하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키 위해 시행한 △진동물재생센터 증설사업(2단계)과 △구산 욱곡 면단위 하수처리장 설치공사를 올해 준공했다.

진동물재생센터 증설사업은 총사업비 139억 원 투입해 마산합포구 진동처리구역 및 진북(2, 3, 4처리분구), 이명·창포 소규모 처리시설 구역을 진동 공공하수처리시설로 통합해 기존 하루 처리용량 4000㎥에서 6000㎥의 오수를 처리할 수 있는 하수처리장으로 증설하는 사업이며, 지난 2021년 6월 착공해 올 12월에 준공했다.

구산 욱곡 면단위 하수처리장 설치공사는 마산합포구 구산면 내포리 일원에 하루 처리용량 60㎥ 규모의 하수처리시설과 하수관로 4.5㎞, 112가구에 배수설비를 설치하는 공사로 총사업비 51억 원 투입해 지난 11월에 준공했다.

스마트시스템 도입·노후설비 개선

창원시 하수도사업소에서는 시민 삶의 질 향상 및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공공하수시설 개선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주요 성과는 △대산물재생센터 스마트시스템 도입 △노후 공공하수처리시설 개선을 통한 하수처리 효율화로 마산만 수질개선 사업을 추진했다.

대산물재생센터 스마트시스템

기존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사람경험 중심에 의해 운영했다. 시는 디지털시대에 발맞추고자 지난 2021년 환경부 공모사업에 신청했고, 그 결과 대산물재생센터가 선정돼 국비 21억 원을 마련했다. 내년 연말까지 스마트시스템 사업을 완료해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한 약품 및 전력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으며, 보다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통해 창원시민들의 정주 환경 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플라워가든
플라워가든

하수처리 효율 마산만 수질개선

창원시 하수도사업소는 공공하수도 시설의 준공 후 장기간 사용으로 성능이 저하된 노후설비 개선사업을 완료했다.

올해 공공하수처리시설별 주요 정비 성과는 △덕동물재생센터 침전지 슬러지수집기, 방류펌프, 소화조 노후설비 정비, 최초침전지 구조물 보강, 노후 약품공급설비 개선, 슬러지 혼합조 탈취시설 개선을 했으며 △북면물재생센터 총인처리시설 가압부상설비 교체, 방류동 계측제어설비 설치 △진해물재생센터 최초침전지 보수 △진해동부맑은물재생센터 노후 분리막 및 링크컨베이어 교체 △창원가축분뇨처리장 협잡물종합처리기 교체 △창원가축분뇨처리장 원심탈수기를 교체했다.

노후시설 개선을 통한 완벽한 시설물 관리와 운영으로 방류수질을 확보함으로써 깨끗한 마산만 환경과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했다.

구산욱곡하수처리장 전경
구산욱곡하수처리장 전경

쾌적 환경 조성 하수관로 정비사업

창원시 하수도사업소는 하천 수질과 하수관로 내 불명수 과다 유입 개선을 위한 권역별 하수관로 정비공사 추진으로 깨끗한 하천과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했다.

하수관로 정비사업은 건물 및 가정에서 발생하는 오수를 공공 하수관로로 유입하고 오접된 관로를 정비함으로써 하천 오염을 예방하고 오수관로로 불명수가 유입되는 것을 막는 공사를 말한다.

우선 창원권역에는 연말까지 의창·성산구 도심 내 15개 하천에 대해 96%의 오수유입 차단율을 기록할 것이며, 생물 다양성이 살아있는 생태하천으로 정화키 위해 최종 점검을 통해 오수유입 차단율 100%를 달성해 맑은 도심하천 만들기에 기여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 시예산 약 4억 원을 투입해 창원천, 토월천에 우수관로로 유입되는 오수차단(오접정비)공사를 시행했으며, 앞으로도 인구 밀집 지역에 위치한 하수관로 노후화가 예상되는 도심 상업지역 및 주택 밀집 지역의 우·오수관로에 대해 CCTV조사 및 전문가의 의견 등을 바탕으로 오수유입에 대비를 철저히 해 도심 속 쾌적한 하천환경 조성을 빈틈없이 할 것이다.

마산권역은 노후 하수관로 및 우·오수가 미분리된 관로로 인해 오수가 하천에 유입돼 수질을 악화시키고 하수관로 내 불명수가 유입되면서 하수처리시설의 효율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어 하수도특별회계 약 5억 원을 투입해 올해에 오접정비 166개소, 노후관로 492m를 정비했다.

내년에도 주요 하천에 대해 CCTV 및 연막 시험 조사 용역을 등을 통해 노후하수관로 정비공사를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진해권역은 석동택지지구 보도 내 노후 관로 정비공사를 추진해 깨끗한 도시 환경을 조성했다.

이 지역은 30년 이상 된 노후관로로 가로수 뿌리가 관로에 침투해 누수 및 파손 등으로 오수가 유입돼 시민들이 불편을 겪던 지역이다. 이에 시는 올해 초 사업비 1억 7000만 원을 투입해 길이 200m의 노후 오수관로를 보도에서 차도로 이전 설치해 관로 파손을 방지했다.

더불어 진해구 지역 내 1억 6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128개소에 대한 맨홀 보수와 관로 준설·정비로 오수 역류를 사전 예방해 악취 및 역류 등 시민불편을 해소했다.

덕동맑은물플라워가든 명소

창원시 하수도사업소는 덕동물재생센터 내 유휴부지에 지난 4월 21일부터 5월 7일까지 청보리밭을, 10월 7일부터 10월 29일까지 핑크뮬리, 메밀꽃밭을 조성해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에 맞춰 '덕동맑은물플라워가든'을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덕동맑은물플라워가든은 하수처리시설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시민들에게 볼거리, 휴식공간을 제공코자 지난 2020년에 8300㎡ 규모로 조성했다. 매해 방문객이 늘어나는 추세로 올해는 총 2만 명의 시민들이 다녀갔다. 특히, 가을철 핑크뮬리는 방문객들의 각종 개인 SNS를 통해 볼거리와 사진이 예쁘게 나오는 곳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내 명소로 자리매김 했다.

내년에는 바다전망데크와 벤치를 추가 설치해 지역주민과 방문객에게 일상의 편안한 쉼이 있는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며, 친환경 홍보관과 연계 견학프로그램으로 더 많은 시민들에게 믿을 수 있고 깨끗한 하수처리시설 이미지를 제고할 예정이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하수도 분야는 시민들의 삶의 질과 도시침수와 같이 시민들의 안전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분야이다. 올해 요금을 인상한 만큼 보다 더 안정적인 하수처리시설 운영으로 깨끗한 수처리와 노후시설 개선, 도시침수 예방 사업을 적기에 추진해 하수행정분야 시민 만족도를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