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58 (토)
'AI시대에서 살아가는 방법'은?
'AI시대에서 살아가는 방법'은?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12.19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남산고, 조현보 교수 초청 특강
HI·AI 협업 공동 목표 달성 강조



창원남산고등학교(교장 이성태)는 지난 13일 창원남산고 대회의실에서 POSTECH 산업경영공학과 조현보 교수를 초청해 'AI시대를 살아가는 방법' 특강(사진)을 했다고 19일 밝혔다.

많은 학회발표와 다양한 연구 실적 성과를 거두신 POSTECH 산업경영공학과 조현보 교수님은 이날 'AI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학생과 교사 약 100여 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했다.

조 교수는 Chat GPT의 출현, Make-up 감지 AI, 소재 추적 AI 그리고 계측기 인식 AI, AI와 디지털전환 등 시각 자료와 사례를 통해 AI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강의했다. 미래에 더 발전하고 변화할 AI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AI가 무엇인지, AI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이해와 HI(Human Intelligence)와 AI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를 설명하며 HI와 AI의 협업을 통한 공동의 목표 달성을 강조했다. 조 교수는 AI시대에 대한 인식을 학생과 교직원들에게 심어줌으로써 창원남산고 학생과 교직원들에게 깨달음을 주고, 방향성을 제시했다.

강의가 끝난 후 학생들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강의를 들으며 궁금했던 점과 더 알고 싶은 점 등을 자유롭게 질문하고, 답변을 얻었다. 1학년생이"AI 인공지능이 탄소 발자국과 어떤 영향이 있나요?"라고 묻자, 조교수는 "상관관계상 반비례상황이다"라고 답했고, 2학년생이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 시스템은 억압적인 교육 환경이다. AI 인공지능 개발에 불리하지 않은가?"라는 질문을 던지자 조교수는 "그렇다. 강의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고, 탐구, 토론하는 교육을 스스로 받고 찾아가는 노력을 하라"고 대답하며 AI에 대한 폭넓고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창원남산고 이성태 교장은 "이 유익한 강의는 학생과 교직원에게 AI시대에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했다"며 "AI 발전에 맞춰서 우리가 대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