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21 (토)
"세계시민 성장 위한 국제교육 경험 나눠요"
"세계시민 성장 위한 국제교육 경험 나눠요"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12.19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교육교류 성과 보고회
아이톡톡 이용 온라인 송출
"학교별 지원 금액 확대할 것"

경남교육청은 지난 18일 교육연수원에서 2023년 국제교육교류 성과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는 코로나19로 중단됐다가 올해 재개한 도교육청과 단위 학교의 국제교육교류 우수 사례를 교육공동체와 공유하는 자리였다. 빅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 아이톡톡을 이용해 실시간 온라인 송출을 병행해 교육 수요자 누구나 참석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학교 관리자 20명으로 구성된 스웨덴 국제교육교류단이 스웨덴 출신 팝 그룹 아바(ABBA)의 '나에겐 꿈이 있어요(I have a dream)'를 함께 부르며 성과 보고회의 시작을 알렸다. 이들은 스웨덴 학교 관리자와의 국제교육교류로 얻은 교육에 대한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어서 황영태 하동고등학교장은 '스웨덴 학교관리자 국제교육교류'의 성과 발표에서 "스웨덴의 자연과 함께하는 교육은 자연 속에서 경험하고 교감하면서 자연이 자기 삶 속에 있다고 느끼는 교육"이라며 "우리도 교육 현장에 자연과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을 과감히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본 오카야마현·야마구치현 국제교육교류 학생 대표의 소감 발표와 남해 상주중학교, 거창 주상초등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해 실천할 수 있는 국제 공동 수업 방법 소개 등이 이어졌다.

이 밖에도 '2023년 경남 세계시민교육 교수·학습 자료집' 발간에 참여한 창원 현동초등학교 정지영 교사는 '경남형 세계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발표에서 "한 달에 딱 한 번! 교사의 수업 부담은 줄이면서도 의미 있는 세계시민교육을 실천해 볼 수 있도록 수업안, 학생 활동지, 수업 자료를 담은 책자를 제작했다"며 "이 책자에서 제시한 수업안을 창의적으로 활용해 교과 교육과의 다양한 연계 사례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본 야마구치현 고등학생 교류에 참여한 경상국립대 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서윤서 학생은 "일본 학교에 방문해 일본 학생과 직접 교류하는 경험은 인생에서 단 한 번뿐인 기회라고 생각해 시험 기간임에도 도전했다"며 "나라는 사람이 세계시민의 일원이라는 것을 깨닫는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김경규 진로교육과장은 "코로나19로 대면 교류 대신 상대국과 온라인 교류를 힘들게 이어온 학교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내년부터 단위 학교의 국제교육교류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교별 지원 금액을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