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7:31 (일)
신공항·신항 관련 현안사업 정상 추진
신공항·신항 관련 현안사업 정상 추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12.04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박람회 유치 불발 불구
도, 경남 발전 전략화 지속
법·시행령 개정에 따른
주변 지역 배후도시 건설

경남도는 최근 부산시의 2030 세계박람회 유치 불발에 따른 가덕도신공항 건설 및 관련 지역 현안사업 지연 등에 대한 도민 우려와 관련, 가덕도 신공항은 물론 신항 관련 현안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 경남발전 전략화를 추진한다고 한다고 4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위해 사전타당성검토(2022년 4월), 예비타당성을 면제했으며, 이달 중 공항기본계획을 고시할 계획이다.

이후 2024년 1월경 부지조성, 도로, 철도 등 기반 시설에 대한 턴키발주로 오는 2029년 12월 공항 개항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고, 부산시의 세계박람회 개최 유무와 상관없이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에 따라 경남도와 부산시는 가덕도신공항 보상업무를 수탁받아 최근 토지 및 지장물 조사용역과 어업피해영향조사 용역을 발주하는 등 보상업무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이후 절차도 도민들이 우려하는 공항건설공사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토부와 지자체 간 협력해 조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또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따른 경남도의 주요 현안사업인 배후도시 건설과 접근교통망 확충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도에서는 진해신항과 가덕도신공항 건설의 시너지 창출효과 극대화를 위해 공항 주변 지역에 배후도시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그 밑그림 작업인 개발구상 용역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

또 경남도가 건의 추진해 온 공항주변개발예정지역 확대를 위한 '가덕도신공항법 및 시행령'이 개정됨에 따라 창원시, 거제시 권역에서 주변개발예정지역 지정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 만큼, 배후도시 건설을 위한 주변개발예정지역 지정을 위해 실무협의회 개최 등도 이행하고 있다.

신공항 및 신항 접근성 향상을 위한 경남 곳곳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사업도 추진된다. 동대구~창원~가덕도신공항, 창원산업선, 진해신항선, 거제~가덕도신공항 연결철도 4건의 철도사업과 국지도 58호선 고속국도 승격, 남해고속도로 3지선 연장(신항~신공항), 국도5호선 해상구간 조기건설 등 3건의 도로건설사업도 국가계획으로 반영을 건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