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25 (토)
흉물 방치 소각시설, 도시미관 피해 6년째
흉물 방치 소각시설, 도시미관 피해 6년째
  • 임채용 기자
  • 승인 2023.12.03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채용 지방자치부 본부장
임채용 지방자치부 본부장

경남개발공사가 지난 1994년 10월 양산시 주남동에 조성한 소각시설이 6년째 가동 중단돼 방치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주민들은 도시미관 훼손과 환경 문제로 인한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이 소각시설은 2017년 가동 중단 이후에도 도시 계획과 환경 문제로 많은 논란을 야기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적절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이다.

지난 1994년 10월에 107억 원을 들여 조성된 이 소각시설은 당시 환경부의 요구에 따라 만들어졌다. 초기에는 지역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투자로 여겨졌다. 그러나 운영 시작 이후에는 여러 문제로 가동 중단되고, 그 후에도 다양한 시도와 문제가 뒤따라왔다.

초기 위탁업체인 한미산업은 소각물량이 부족하다며 외부에서 폐기물을 유입 소각하면서 웅상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사 왔다. 이후 장기적인 민원제기와 경영악화로 2007년 6월 결국 계약을 파기해 약 2년간 소각로 가동이 중단되기도 했다.

경남개발공사와 임대차 계약을 맺고 소각장을 가동 중이던 한미산업이 사업성 결여로 2008년 임차권을 반납하자 공사가 또다시 양산시에 기부를 제시했다. 하지만 양산시가 또 인수를 거부하자 100억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해 만든 소각시설을 그대로 방치할 수 없었던 공사는 다시 위탁관리자 공개모집에 나서 하루 30t 소각량의 제한을 철폐하고 2009년 4월 마노플랜을 위탁관리운영자로 선정했다.

이후 산업자원부 에너지 합리화 자금(약칭 ESCO) 24억 원을 대출받아 한국수출포장(주)에 스팀(熱) 공급을 체결해 1일 60t을 공급하기도 했으나 지난 2017년 계약기간 만료로 가동을 중단했다. 그러자 양산시는 마노플랜 측에 소각장 처리시설을 체육시설 또는 소주동 주민복지시설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통보했다.

당시 양산시는 행정안전부 '지역거점별소통협력공간 공모' 사업비를 신청해 3년간 국비 60억, 지방비 60억 등 총사업비 120억 원을 투입해 지역 거점별 소통협력공간 및 주민 문화공간으로 만들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렇다 할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경남도의 지하수 오염원규명'을 핑계로 6년째 방치해 도시미관을 해치는 흉물로 전락하고 있다.

소각시설이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도시 계획에 부합하지 않는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로 작용하고 있다. 주민들은 도시미관 저해와 환경오염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주민들은 이를 지적하며 해당 시설의 미래에 대한 적절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마노플랜은 현재 소각시설을 가동 중인 관리자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 또한, 해당 시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주민들이 제안한 대로 폐기물 재활용이나 지역 문화공간으로의 활용 등 다양한 방안이 고려돼야 할 것이다. 양산시와 경남개발공사도 주민들의 우려를 경청하고, 도시계획과 환경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까지의 방치와 소통 부재는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증폭시켰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투명한 대응이 필요하다.

하루빨리 폐소각시설 활용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 폐기물 재활용 및 재활용분리시설 등으로 활용이나 애초 양산시가 계획했던 지역 밀착형 생활 프로세스나 지역 거점별 소통협력공간 및 지역 주민 문화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속히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도시미관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지역발전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