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56 (토)
"법 통과 관계없이 우주항공복합도시 진행"
"법 통과 관계없이 우주항공복합도시 진행"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11.30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09회 정례회 도정질문
박 지사, 자체추진단 출범 의지 밝혀
임철규 도의원 "교통 인프라 확충"
김태규 도의원, 노인병원 관리 강화
김태규 도의원
김태규 도의원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 여부에 관계없이 도와 사천시가 우주항공복합도시를 추진을 할 생각이 있다고 30일 밝혔다.

박 지사는 이날 열린 경남도의회 제409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임철규(국민의힘·사천1) 의원의 우주항공청 설립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변했다.

기획행정위원회 임철규 의원은 도정질문에서 우주항공청 설립에 대비한 추진상황에 대해 묻고 대안을 제시했다.

임 의원은 "이견이 있던 우주항공청의 연구개발 수행 여부를 두고 여야가 합의함으로서 특별법 통과에 걸림돌이 모두 사라졌다"며 "특별법 통과 이후를 대비해 미리 준비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도정질문과 올해 두 번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시했던 우주항공청 설립에 대비한 행정복합타운과 우주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 전문인력 양성 및 전담조직 설치 계획 등 추진상황을 조목조목 살펴보고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물었다.

행정복합타운 조성을 위해 공공의료원, 컨벤션센터, 생태환경 복합공원, 문화예술분야 지원 확대 및 국·도립 문화예술 공연장 등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우주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서는 남부내륙철도 사천 방향 지선 추가, 삼천포항 및 사천공항의 기능 확대를 통해 물류 이송을 위한 교통 인프라 확충을 강조했다.

추가 질의를 통해 청년층을 비롯한 인구 유출입, 기후변화에 따른 농어업 피해 지원 등 도정에 대해 질의하고 대책 수립을 강조했다. 그리고 남강댐 사천만 방류에 따른 피해 대책에 대해 묻고, 주민 지원책으로 가화강 인근 주변으로 생태문화체육 복합공원 조성을 제안했다.

이에 박완수 지사는 "우주항공청 특별법 국회 통과와 관련해, 여야가 합의해서 통과시켜야 된다며 만약 이번 정기국회에 통과시키지 않는다고 하면, 가로막은 사람들이 책임을 져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정기국회에 통과되지 않는다면 국회 그리고 그 법안을 통과 가로막은 정당에 대해서는 엄중한 심판이 있을 거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철규 도의원
임철규 도의원

또 "이번 정기 국회에서 특별법의 통과 여부를 지켜봐야겠으나 법의 통과 여부에 관계없이 도와 사천시가 자체 추진단을 출범시켜 우주항공복합도시 추진계획을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이다"고 답변했다.

건설소방위원회 김태규(국민의힘·통영2) 의원은 제4차 본회의에서 고령인구의 건강관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립 노인전문병원의 건전운영 방안과 남해안 해양관광사업 성공과 직결되는 해양쓰레기 수거·처리대책을 질문했다.

김 의원은 "고령사회에서 노인복지를 위한 도립 노인전문병원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라며 "경남도가 공공성 강화 및 적자운영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철저하고 강력한 지도점검·관리 대책을 수립해 도립 노인전문병원 운영을 내실을 기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원은 먹거리 확보·수산자원 수출사업·해양관광사업 등의 성공을 위해서는 해양환경을 위협하는 해양쓰레기 수거 및 처리가 시급하다고 피력했다.

김태규 의원은 "침적 쓰레기는 선박사고를 유발하고 어업에 피해를 끼치며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관광자원을 훼손하는 등 우리 삶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경남도는 침적 쓰레기 처리를 정책의 우선순위에 두고 정부와 협력해 해양환경 정화 및 재생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박완수 도지사는 "고령화가 심화되고 이에 따른 치매환자 증가 등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도립 노인전문병원 중요성에 공감하고 있으며, 김태규 의원이 지적한 미흡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병원 운영의 투명성과 공공성을 강화하고 경영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앞으로 해양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한 바다 정화·재생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남해안 해양레저관광사업을 위해 그동안 관광개발에 대한 부분만 논의했으나 지금부터는 해양환경정화에 대해서도 전남과 부산, 정부가 공동 노력할 수 있도록 경남이 제안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