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3:56 (일)
창원 건설사업 잇단 특혜 의혹
창원 건설사업 잇단 특혜 의혹
  • 박재근·이병영 기자
  • 승인 2023.11.30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위 드러나면 수사 의뢰해야
시민 "전직 시장 잘못 밝혀야"
민주당의원단 "소모적 논쟁"

마산해양신도시 민간 개발사업이 처음부터 잘못됐다는 창원시 감사관의 발표에 대해 창원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단이 30일 오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속보= "건설사업과 관련, 비위 사실이 드러나면 사법기관에 수사를 의뢰해야 마땅한 것 아닌가"라며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반문하고 나섰다.

창원시 건설사업에 대한 감사결과 특혜의혹 등 적정성 여부가 봇물터지듯 한 상황에도 특정한 정당 시의원들이 감사를 하지말라는 등의 주장에 대해 창원시민들은 '누구를 위한 행정을 하라는 말이냐'는 등 격한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본보 11월 30일 자 1면 보도>

한 시민은 "기자회견이야 할 수 있지만 특혜의혹에 대한 감사를 정쟁으로 몰아가려는 저의가 의심스럽다"면서"전임시장에 대한 감사가 무엇 때문에 소모적 감사인지 시민을 어떻게 보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창원시는 안상수(국민의힘) 전 시장 → 허성무(더불어민주당) 전 시장 재직 때 추진한 각종 건설공사를 둘러싼 적정성여부 등 특혜 의혹에 따른 감사를 실시했다.

민선 8기 홍남표 현 시장 취임 후 △진해 웅동지구 개발에 따른 특혜 △해양신도시 △ 사화·대상공원 아파트 사업 등에 사업이 부적정하거나 특혜성이란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또 사화공원 사업과 관련 건설업체가 당초 제안한 조수미 예술학교 증발 건 등도 논란이다.

이에 대해 창원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단은 30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시의 잇단 감사에 우려를 표명했다.

민주당 M 의원은 "정말 소모적인 감사"라며 "전임 시정을 상대로 언제까지 이런 감사를 계속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홍 시장은 사업 정상화의 길을 찾겠다고 했지만 이런 감사가 어떤 정상화 방안을 내놓고 있는지 전혀 알 수가 없다"며 "문제를 진단해 해법을 찾는 감사가 아니라, 이런 정치적인 감사를 언제까지 소모적으로 할 것인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논쟁에 계속 힘을 쏟는 건 무모한 일이다. 창원시 발전을 위해 정치적이고 소모적인 감사를 중단해야 한다"며 "감사를 했다고 하더라도 재판 중인 사안을 공개하는 건 더 큰 논란을 불러일으켜 지극히 삼가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또 민주당 B시의원은 "전임 시장 취임 이후에는 전전임 시장을 모시고 식사도 한 적이 있다"며 "민선 8기가 출범한 지 1년 반이 지났는데도 홍남표 시정이 시민을 바라보고 가는 건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의 시정에서 잘한 건 이어가면 되고, 잘못한 게 있으면 지금부터 잘해가면 된다"며 "홍남표 시정이 항상 잘 되길 바라고 야당도 협조할 건 하는 분위기로 갔으면 좋겠는데 이건(감사) 아니다. 지금이라도 시민을 바라보고 가는 홍남표 시정이 되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한 시민은 "의혹이 있다면 시의원들이 자청해 나서야 할 사인이지 않은가. 소모적 감사란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표적이라 주장하지만 감사를 통해 비위사실은 가려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