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0:09 (토)
"동부경남 사회 인프라 부족 문제 해결해야"
"동부경남 사회 인프라 부족 문제 해결해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11.29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용복 도의원, 시민 불편 지적
"균형발전 프로젝트 적극 추진"
윤준영 도의원 "투어패스 도입"
허용복 도의원.
허용복 도의원.

경남도의회 허용복(국민의힘·양산6) 의원은 29일 열린 제409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양산 등 동부경남의 사회적 인프라 부족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허 의원은 "양산, 김해, 밀양 등 이른바 동부경남 세 개 도시는 약 100만의 인구로 경남 전체의 30.7%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총생산액도 약 30조 원으로 경남 총생산액 111조 원의 27%의 비중을 보이면서 경남 경제를 견인하는 핵심지역"이라며 "그러나 중부경남, 서부경남에 비해 동부경남은 행정, 문화, 복지 등 사회적 인프라가 매우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동부경남이 전통적으로 부산 내지 울산 생활권의 하위 지역으로 설정돼 이들 지역의 인프라를 공유하며 생활하게 된 구조적인 문제와 이런 현실을 경남도가 적극적으로 타개하지 않고 기존 관행을 유지해 온 점 등이 서로 맞물려 오늘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법원, 검찰, 경찰 등의 사법 관할권이 행정구역 관할권과 불일치돼 많은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그러면서 민선 8기 경남도정에서는 동부경남의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동부경남의 경남 정체성 강화를 위한 동부경남발전계획이라는 청사진을 지난 9월 발표했다며 도지사에게 동부경남발전계획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대해 박완수 도지사는 "동부 경남은 인구 규모는 경남도 전체 3분의 1에 거의 가까운 규모를 가지고 있는데도 여러 가지 문화복지시설과 같은 지원 시설이나 인프라가 사실 좀 부족했던 건 사실"이라며 "도가 뒷받침이 충분히 됐어야 되는데 과거 도정이 그런 부분에 좀 관심이 소홀했던 것"이라고 답변했다.

윤준영 도의원.
윤준영 도의원.

박 지사는 "민선 8기는 동부 경남 발전 계획을 발표하고 15대 프로젝트를 발표를 했는데 양산의 경우에는 RND 복합단지 조성으로 생명 바이오산업 육성과 산업적 기반을 구축하고, 문화예술의 전당을 설치해서 문화 인프라도 구축하고, 상북 웅산 간의 도로와 같이 접근성도 높여 양산이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윤준영(국민의힘·거제3) 의원은 코로나19 이후 국민들의 여행 형태가 변화됨에 따라 개별화되고 다양해진 여행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촉구하며, 경남에도 '투어패스'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윤 의원은 이날 제3차 본회의에서 경남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변화된 관광 트렌드에 맞춘 창의적인 관광상품을 신속히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투어패스는 24시간부터 72시간까지 정해진 시간동안 지역의 크고 작은 관광지 뿐만 아니라 맛집, 카페 등 제휴업체를 할인된 가격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유이용권형 관광상품으로, 관광객의 체류시간 연장, 특정 관광지 편중 현상 완화 등 지역의 관광객 유치와 관광소비 활성화에 효용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경북, 전북, 경기, 인천, 부산, 제주 등 여러 지역에서 투어패스를 운영하고 있거나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차석호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투어패스가 관광소비 활성화에 기여하는 바가 크고 지역을 쉽게 알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는 점에서 필요성을 공감한다"며, "타 지자체의 운영 실태, 우리 도의 제반 여건, 정부의 관광활성화 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도입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윤 의원은 경남도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남해안 관광 활성화 정책이 조기에 실체적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각종 현안 해결에 대해서도 경남도의 노력을 촉구했다.

한편, 윤 의원은 이날 경남도의 청년인구 순유출 실태에 대해서도 지적하며, 경남도의 청년정책 추진체계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전달체계, 즉 조직을 재정비해 체계적인 청년정책의 발굴과 추진이 필요하고, 청년정책의 사각지대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챙길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