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0:01 (토)
겨울철 불조심은 생명 나눔
겨울철 불조심은 생명 나눔
  • 경남매일
  • 승인 2023.11.28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선장 마산소방서장
이선장 마산소방서장

찬바람이 찾아오면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의 일환으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정하고 범국민적으로 화재 예방 활동에 집중한다.

겨울철에는 춥고 건조한 날씨로 난방기구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화재가 많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인명피해도 발생해 안타까움을 준다.

이에 소방서는 크고 작은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11월 한 달간 소방정책 홍보, 화재 예방 교육, 화재 예방 캠페인 등을 대대적으로 추진해 겨울철 화재 위험성에 대한 총력을 기울인다.

하지만 소방서의 노력만으로는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를 막기가 어려워 시민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는지 알려 개개인이 안전에 관심을 갖도록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알리고자 한다.

첫 번째,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금지한다. 가정집에는 전기제품이 많아 멀티탭을 빈번히 사용한다. 멀티탭 관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콘센트 주변 청결을 유지하고, 전선을 꼬거나 묶은 채로 사용하지 않고, 여러 개를 동시에 사용치 않아야 한다.

두 번째, 난방용품 사용량이 늘어나는 요즘 전기ㆍ난방용품 구매 시에는 인증마크가(KCㆍKS인증) 있는지 확인한다. 집에 보관 중이던 제품을 사용할 때는 제품 훼손 여부를 점검해야 하고, 전열기를 장시간 사용할 때는 방치해 과열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또한 오랫동안 사용치 않았던 난방용품은 고장 여부를 확인하고 쌓인 먼지를 제거한다.

세 번째, 설치된 소방시설을 유지ㆍ관리한다. 겨울철 화재는 주거시설 화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주변에 어떤 소방시설이 있는지 확인하고,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대원이 도착하기 전 초기 대응을 하기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을 꼭 설치한 후 사용법을 숙지하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수시로 점검한다.

화재의 대부분은 한순간의 실수와 무관심으로 발생한다.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해 시민 스스로가 화재로부터 소중한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이번 겨울철도 안전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또 소방청은 11월을 맞아 '국민 공감, 국민 맞춤, 국민 참여형 정책'으로 범국민 화재예방 환경조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특히 소방청에서 운영 중인 메타버스 119안전교육 공간이 공감대 형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사용방법은 휴대폰에서 앱으로 '119 안전교육 메타버스'를 내려받아 접속하면 된다. 추운 겨울철 아이와 함께 메타버스에 접속해 1970년대부터 23년도까지 소방안전 공모전 수상작품들을 보고 안전 의식을 함께 높이는 것은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안전의 중요함을 각인시킬 것이다. 응급처치 동영상, 화재 안전 경각심을 높이는 포스터, 화재 현장 사진 등을 볼 수 있으며 메타버스 캐릭터가 체험관에서 직접 안전 활동을 할 수 있다. 장비관에서는 펌프카에 올라 가상으로 장비를 직접 운용해 볼 수 있다. 겨울철 불조심, 안전 교육도 함께 동참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