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1:24 (일)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인증서 받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인증서 받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11.27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27일 함안서 기념식
5개 시군 비전 공유 자리
통합 보존관리단 유치 추진
김해 대성동고분군을 비롯한 7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인증서 전달식이 열린 27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최응천 문화재청장 홍태용 김해시장 조근제 함안군수 김윤철 합천군수 등이 참석해 사진을 찍고 있다.  / 김해시
김해 대성동고분군을 비롯한 7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인증서 전달식이 열린 27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최응천 문화재청장 홍태용 김해시장 조근제 함안군수 김윤철 합천군수 등이 참석해 사진을 찍고 있다. / 김해시

경남도는 다음 달 27일 함안군에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경남도와 김해시ㆍ함안군ㆍ고성군ㆍ창녕군ㆍ합천군 등 유네스코 가야고분군이 있는 5개 시ㆍ군이 모여 등재를 축하하고 가야문화 비전을 공유한다.

유네스코는 지난 9월 우리나라 가야고분군 7곳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올렸다. 가야고분군은 경남지역에 가장 오랜 기간 조성됐고, 가장 넓게 분포한다.

지산동 고분군(경북 고령군), 유곡리ㆍ두락리 고분군(전북 남원시)을 제외한 대성동 고분군(김해시), 말이산 고분군(함안군), 송학동 고분군(고성군), 교동ㆍ송현동 고분군(고성군), 옥전 고분군(합천군)이 경남에 있다. 경남도는 가장 많은 가야고분군이 있는 점을 내세워 통합보존관리단 유치를 추진한다.

김윤철 합천군수는 "여러 가야고분군과 함께 등재된 합천 옥전고분군은 지리적으로 거의 중앙에 위치해 고대 사방을 이어준 가야시대 대표 고분으로, 여러 보물급 유물이 출토됐으며 특히 가야고분군 중에서 유일하게 완전한 형태를 띤 로만글라스가 발견된 것에서 가야의 국제성을 엿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재청은 27일 오전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인증서 전달식'을 열어 유네스코를 대신해 7개 가야고분군이 있는 3개 도, 7개 시ㆍ군에 인증서를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