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5:30 (일)
관련 예산 삭감 경남 원전 업체
관련 예산 삭감 경남 원전 업체
  • 경남매일
  • 승인 2023.11.22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권 때는 탈원전으로 경남도 내 원전 산업계를 고사 위기에 몰더니, 국회를 장악한 민주당은 2024년도 원전 예산을 삭감했다. 탈원전 폐기와 원자력 생태계 회복을 위한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어깃장을 놓은 민주당의 행태에 경남 도민이 열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박완수 경남지사는 "민주당의 원전 생태계 회복 관련 예산 전액 삭감은 원전산업 메카 경남을 전 정부의 탈원전에 이어 두 번이나 죽이는 일이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최형두 국회의원은 민주당의 예산 삭감을 두고 긴급성명을 통해 '에너지 안보'를 망가뜨리는 데 대해 각성을 촉구했다. 민주당이 원전 분야 예산 1820억 원을 삭감한 내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예산안을 단독 의결해 원전 산업계를 망가지게 한다는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반면 탈원전 성격이 강한 원전 해체 R&D 사업, 신재생에너지금융지원, 신재생에너지보급지원 등 신재생 예산 4500억 원을 증액 통과시켰다. 특히 지난 20일 국민의힘이 불참한 가운데 열린 전체 회의에서 민주당은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 개발 사업 333억 원을 전액 삭감했다.

이런 민주당 의정 활동은 탈원전 폐기와 원전 생태계 회복 등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어깃장을 놓겠다는 심사로 비친다. 조금 심하게 말하면, 원전 수출도 하지 말고, 차세대 기술 개발도 포기하고, 원전 산업 생태계도 망가지도록 내버려 두겠다는 심보로 보인다. 특히 SMR 개발은 민주당이 지난 대선 때 공약했고 민주당 전 대표도 개발을 주장했다.

경남의 원전 업계가 회생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야당의 관련 예산 삭감은 찬물을 끼얹는 격이다. 여러 어려운 기업 환경과 얇은 정부 지원 아래에서도 경남의 원전 기업이 정부의 원전 생태계 회복 바람을 타고 비상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