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03 (일)
"웅동지구 개발 공공·민간 참여 추진"
"웅동지구 개발 공공·민간 참여 추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11.16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경남지사 기자 간담회
부산 편입은 서로 뺏어먹기
여야 합의 땐 특별법 연내 통과
창원·경상대 통폐합 효과 커
수도권 대응 양극 체제 대응
경남·부산 행정통합 바람직
1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박완수 경남지사.
1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박완수 경남지사.

박완수 지사가 "특혜의혹 논란이 일고 있는 진해 웅동지구를 공공 또는 민간 등 사업시행자 대공모를 통해 선정한 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어 현재 문제는 그 원인을 제거하고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1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양산·김해시 등을 부산에 편입하는 일부 정치인의 '메가 부산' 주장에 대해 "가난한 집 서로 뺏어 먹기"라며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그는 경기도 김포시를 서울에 편입하겠다는 정책이 국민의힘에서 나온 후 몇몇 부산 지역구 국회의원이 '김해·양산을 부산에 편입하는 형태로 '메가부산' 주장을 하는 것에 대해 "부울경(부산·울산·경남)은 여건, 환경이 다르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지사는 "서울시는 960만 명, 경기도는 1400만 명 거대한 자치단체면서 인구가 계속 늘지만, 부산·경남은 다 합쳐도 660만 명으로 경기도의 절반도 되지 않고 지속해 인구가 준다"며 "그래도 부산·경남이 통합해 수도권에 대응하는 양극체제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다수가 아직 부산, 경남 행정통합에 동의하지 않는 상황이지만, 분위기가 성숙하면 행정통합으로 가야 한다는 데 변함이 없다"고 정리했다.

박 지사는 "조경태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몇 차례 통화를 하며 부산과 경남이 행정통합으로 '메가시티'를 이루는 데 서로 공감했다"며 이른 시일 안에 조 위원장이 경남도를 찾아 행정통합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란 소식도 알렸다.

박 지사는 국회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처리되지 않는 상황을 타개할 방법을 묻는 질의에는 "대단히 안타깝다"는 입장을 먼저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이든, 민주당이든 우주항공청 특별법 내용에 쟁점이 없다"며 "단지, 다른 정치적 문제 때문에 통과가 안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박 지사는 그럼에도 "오는 23일, 28일, 12월 1일, 8일 본회의가 남아 있는데, 국회의 정치적인 상황이 계속 변해 100% 장담은 하지 못한다"며 "다음 달 8일까지 국회 통과가 되지 않으면 내년으로 넘어갈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다음 주 월요일 국회 방문 일정이 있는 박 지사는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만나 우주항공청 특별법 처리에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지사는 또 경남에 있는 2개 국립대 통합에 긍정하면서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경상국립대와 창원대가 통합하면 경쟁력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바람직하다"며 "단지 창원대 총장 선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힘 있게 대화할 채널이 없다. 정리되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지난해 50일 넘게 이어진 파업 책임을 물어 한화오션이 하청노조를 상대로 낸 470억 원 손배소송 취하를 중재할 의향이 없느냐는 질문에 "일단 한화오션의 생각이 중요하다"면서 "지역사회 통합차원에서 사회대통합위원회와 한번 의논해 도지사가 할 역할이 있으면 역할을 하겠다"고 정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