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7 (토)
스마트폰, 디지털의 역습 대비해야
스마트폰, 디지털의 역습 대비해야
  • 김중걸 기자
  • 승인 2023.11.08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걸 편집위원
김중걸 편집위원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됐다. 이 놀라운 디지털 도구는 우리의 손끝에서 끊임없이 연결돼 있으며,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우리에게 제공한다. KTX 열차표, 은행 앱, 소셜 미디어, 음악 스트리밍, 카메라, 지도, 날씨 예보, 그리고 수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스마트폰 안에 쏟아져 있다.

그 결과, 스마트폰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것을 맡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존성은 우리의 디지털 의존병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스마트폰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그리고 그 변화가 어떤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지 한번 들러보고 살펴보는 기회가 필요하다.

최근 오랜만에 서울을 방문한 적이 있다. 코로나19로 나들이가 극히 제한된 이후 오래간만에 방문한 서울은 날씨 탓인지 활기찬 예전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줬다. 역시 '서울은 서울이다'라는 느낌이 다가왔다. 불 꺼진 시골의 상가 등과는 달리 화려한 네온사인과 자동차 불빛, 아파트 조명 등 도시 야경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을 서울답게 보여줬다. 눈으로 목격되는 서울의 화려한 모습에 지역소멸 등 고사위기에 처한 지방의 현실과는 달라 안타깝기도 했다.

일정 마지막 날 엄청난 공포를 느끼게 하는 일을 경험했다. 다행히 공포는 현실로 다가오지 않았지만 이날 이후 잠재된 불안감을 어떻게 해결할지가 나 자신과의 싸움으로 떠올랐다. 지하철 엘리베이터에서 스마트폰을 떨어뜨렸다. 소위 접히는 스마트폰인 이 첨단 스마트폰은 펼치면 넓은 액정을 볼 수 있는 장점만큼이나 무거워 고무줄 바지를 입고서는 주머니 속에 넣지도 못할 정도이다.

스마트폰의 첫 낙하에 순간 긴장을 했다. 다행히 스마트폰은 제조사의 높은 기술적 인지도만큼 내구성에 신뢰를 보여줬다. 그러나 그 이후 스마트폰 분실·고장 등 스마트폰 부재로부터의 공포감에 시달렸다. 스마트폰 속에는 공연 관람 후 불과 2시간여 만에 이용해야 할 부산행 KTX 열차표가 담겨져 있었다. 만약 고장이라도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이 미치자 공포감이 밀려왔다. 열차번호, 출발시간, 열차호수, 좌석번호 등 불과 10글자 남짓한 KTX 열차표의 정보를 제대로 외우지 못하고 있는 자신에 깜짝 놀랐다.

스마트폰이 손에 들려지는 순간부터 정보를 조금이라도 외우지 않고 눈으로만 보는 습관이 된 것을 자각하면서 스마트폰 의존이 위기 때 얼마나 위험한지를 간파하는 기회가 됐다. 요즘 MZ세대들은 현금 없이 스마트폰만 가지고 다닌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PAY 등 금융결제 앱으로 지하철을 타고, 편의점에서 계산한다. 그러나 만약 스마트폰 분실·고장의 경우를 떠올리면 아찔하다.

스마트폰 의존은 우리의 뇌 구조를 변화시키고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써 정보를 검색하거나 업무를 처리하는 습관이 더 강조되고, 그 결과로 뇌는 기억력과 정보 처리 능력을 강화시키는 대신 이러한 정보를 스마트폰에 의존하게 됐다. 예전에는 전화번호나 주소를 기억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이 이러한 정보를 대신 갖고 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자신의 두뇌를 활용하는 능력을 상실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고장이나 분실로 인해 혼란이 생길 수 있다. 스마트폰은 우리의 생활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핵심 장치로 작용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기는 결국 고장이 나거나 분실될 수 있다. 이럴 때, 우리는 자주 미처 백업하지 않은 중요한 데이터를 잃을 수 있고, 급한 일정을 처리하지 못할 수도 있다. KTX 열차표나 금융 앱을 통한 거래 내역도 사라지면, 일상생활이 크게 어려워진다.

이러한 문제들을 고려할 때, 우리는 스마트폰의 역습에 대한 대응력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편리함과 효율성을 제공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너무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디지털 기기가 우리의 삶을 향상시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완전히 대체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우리는 스마트폰에 의존하지 않고도 기본적인 정보와 기능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해야 한다. 전화번호와 주소를 기억하는 능력은 계속해서 훈련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정기적으로 백업하고,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을 최소화해야 한다. 스마트폰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우리의 삶을 통제하고 지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스마트폰의 편리함을 즐기되, 우리의 뇌와 능력을 계속 향상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스마트폰의 도움을 받으면서도 디지털 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