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14 (토)
'메가 경남' 있어도 '메가 부산'은 없다
'메가 경남' 있어도 '메가 부산'은 없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11.08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양산, 부산 통합 주장
수도권 일극 대응 해법 안돼
"실현 힘든 총선용 포퓰리즘"
도의회, 도민 등 합의가 우선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관계자들이 8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메가서울'과 '메가부산'은 지방 소멸을 앞당기는 행위라며 국민의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민주당 경남도당

"메가 경남은 있어도 '메가 부산'은 없다." 경남도가 최근 '김포 서울 편입' 논란에 대해 해당 지자체, 서울과 경기도 간에 협의할 문제 라면서도 "수도권에 과밀한 인구를 영호남으로 분산하는 것이 국토의 균형 발전"이라고 했다.

이 와중에 부산을 지역구로 둔 일부 국회의원의 '김해·양산, 부산 통합' 주장에 대해선 수도권 일극 체제에 대응하는 해법이 될 수 없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 홍태용 김해시장도 "부산편입은 자가당착이다"면서 "김해시민들은 강서구 (옛 김해 땅)를 김해시 편입 후 논의해 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는 부산 일각에서 논의되는 김해 양산 부산 편입을 위한 '부산 메가'는 경남도민 분노를 불러일으켜 일반적 발전 협의마저 꼬이게 할 뿐이란 주장이다.

경남도민들은 "균형발전 차원이라면 메가 부산은커녕, 메가 경남이 '답'이다"면서 "경남의 면적, 국가동력 GRDP를 비롯해 전 분야의 산업 성장력 등은 부산보다 월등하게 앞서는 게 사실이다"며 "허울뿐인 부산의 약세를 경남의 세를 규합해 커버하려는 술책은 난센스이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이 이 지경이라면 2040 부산권 광역도시계획안을 마련하는 경남과 상생발전도 파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장재혁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빨대 현상을 막으려면 지방 도시들을 키워 인근 시골 주민들이 가까운 도시에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된다"며 "교육, 문화, 의료, 교통이 다 돼 있으면 뭐하러 고향을 떠나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균형발전은 지방 이전 기업에 대한 세금 감면 등 인센티브 제공에다 인재 양성을 위한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이를 위해서는 인도와 같이 지역 산업과 연계된 학과의 서울대학교 공대 캠퍼스의 광역 지자체마다 1개교씩 운용하는 시스템으로의 대전환이 요구된다"며 "쿠데타적 발상의 의한 정부의 획기적인 조치가 요구된다"고 지적 "이같은 사례는 지방 이전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그렇지만 R&D 기술인력이 과천 또는 수원 이남으로는 가지 않으려는 것을 해소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최근 이런 내용을 담은 '메가시티 논란에 대한 경남도 입장'이라는 자료를 냈다.

경남도는 이어 경남·부산 지역은 서울시, 경기도 등 수도권과 비교해 인구, 경제 등 지역 여건이 다르다며 '김포 서울 편입' 논란에 편승해 부산 일부 정치인이 주장한 김해·양산시와 부산시의 통합은 수도권 일극 체제에 대응하는 해법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덧붙여 도민들은 "부산 메가가 아닌 경남 메가로의 실현에 기대를 갖는다"고 부산 일부 정치인의 주장이라며 일축했다.

경남도의회도 입장문을 내고 "이는 경남도민 동의 없이 그리고 도와 도의회, 관련 지자체와 합의 없이는 추진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