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58 (토)
창원시 수소산업 국내 넘어 세계 선도 중심에 선다
창원시 수소산업 국내 넘어 세계 선도 중심에 선다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3.11.07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산업 육성… 생산·저장·운송·사용 전 주기 구축
UAE·오만·중국 등 교류 요청… 액화플랜트 준공 예정
홍남표 시장 "기업 해외진출 지원 등 수소산업 앞장"
지난 4월 27일 수소생산 연계 국내 1호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설비 준공식을 한 후 내빈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지난 4월 27일 수소생산 연계 국내 1호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설비 준공식을 한 후 내빈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창원특례시가 지난 2015년 첫 수소자동차를 보급함으로써 수소산업의 시작을 알린 이후 시는 지금까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세계 각지에서 인정받는 수소산업의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올해 2회를 맞은 수소의 날(11월 2일)이 내년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가운데, 창원특례시의 수소산업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2일 서울 63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회 수소의 날' 기념행사에서는 수소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유공자와 기업·기관에 대한 정부포상 수여식이 있었는데, 창원시와 창원산업진흥원이 추진한 창원 수소 전 주기 실증단지 구축·운영, 수소충전소, 수소모빌리티 보급 사업이 정부로부터 인정받았다.

앞서 지난 10월에는 아부다비 자치행정교통부 실무진이 창원시의 수소 정책을 배우고자 찾아 한 달간 수소기술 교류프로그램 교육을 받았다. 이는 아부다비 현지에서 개최되는 수소 관련 행사 초청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 외에도 지난 1년간 오만, 중국, 말레이시아, 호주 등 여러 국가가 창원 수소산업과 교류협력을 요청하며 창원을 찾았다.

지난 2015년 첫 수소자동차 보급으로 수소산업의 시작을 알렸던 창원은 이제 수소의 생산·저장·운송·사용 전 주기를 아우르는 세계적인 수소산업 중심지로 그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짓 펜 톡 아부다비 자치행정교통부 국장(왼쪽 네 번째)이 지난달 홍남표(왼쪽 세 번째) 시장에게 아부다비 정부 감사 서한문을 전달하고 있다.
짓 펜 톡 아부다비 자치행정교통부 국장(왼쪽 네 번째)이 지난달 홍남표(왼쪽 세 번째) 시장에게 아부다비 정부 감사 서한문을 전달하고 있다.

세계에서 찾는 창원의 수소산업

지난달 27일, 창원시의 수소정책을 배우고자 찾아왔던 아부다비 자치행정교통부 실무진이 창원시가 준비한 4주간의 수소기술 교육을 마치고 아부다비로 돌아갔다. 창원시는 수소산업 해외교류를 위해 창원산업진흥원에 전담팀을 구성하고 H2TEP(수소기술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했으며, 특히 아부다비의 전기·수소버스 보급과 운영을 위한 친환경버스평가 프로그램(Green Bus Assessment, 이하 GBA)에서 수소버스 국제기술교류를 맡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10월 창원시를 방문한 아부다비 자치행정교통부 짓 펜 톡(Jit Fen Tock) 국장은 창원시의 적극적인 수소기술 교류·협력에 대한 아부다비 정부의 감사 서한문을 전하며, 오는 28일 아부다비 현지에서 개최되는 친환경버스평가 프로그램(GBA) 개시 기념식에 홍남표 창원시장을 공식 초청하기도 했다.

홍남표 창원시장(왼쪽 두 번째)이 지난 1월 17일 한-UAE 비즈니스 포럼에서 아부다비 자치행정교통부와 수소 모빌리티 보급 상호협력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홍남표 창원시장(왼쪽 두 번째)이 지난 1월 17일 한-UAE 비즈니스 포럼에서 아부다비 자치행정교통부와 수소 모빌리티 보급 상호협력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수소산업 선도도시로서 창원시의 위상은 지난 1월, 기초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유일하게 대통령 경제사절단에 합류해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를 방문하면서 전 세계로 널리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 국빈방문 기간 중 열린 '한-UAE 비즈니스 포럼'에서 창원시는 아부다비 자치행정교통부와 '수소 모빌리티 보급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후 창원시는 UAE 아부다비 정부와 수소산업 교류를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지난 9월 19일에는 중동국가 오만이 수소산업 교류를 위해 창원시를 찾았다. 오만 교통통신정보기술부의 카미스 알 샤마키 차관은 창원의 수소 인프라와 관련 기업을 둘러보고, 창원시청을 방문해 수소산업 교류·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창원시는 오만과의 수소 산업 교류 활성화, 기업 진출 지원 등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지난 8월에는 중국 부양시 경제사절단이 창원을 방문해 수소 산업분야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키도 했다.

창원 수소산업 교류협력 관련 주요 국가 방문 현황을 보면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ITC(통합교통센터) GBA 팀 파견(2023. 10월 4주간) △오만 교통통신정보기술부 차관 등 방문단(2023. 9월) △중국 부양시 부시장 등 경제사절단(2023. 8월)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경제지구(KEZAD) 관계자 등(2023. 7월) △말레이시아 사라왁주 경제개발청장 등 방문단(2022. 8월) △호주 주한 호주대사 및 호주-한국 경제협력위 대표단(2022. 6월) 등이다.

지난달 4일 UAE 아부다비 자치행정교통부 관계자들이 창원 수소정책을 배우기 위해 현장에 방문했다.
지난달 4일 UAE 아부다비 자치행정교통부 관계자들이 창원 수소정책을 배우기 위해 현장에 방문했다.

새로운 역사 써나가는 창원

이제 창원시는 단순한 수소 소비에서 벗어나 생산-저장, 운송-활용 등 수소에너지 전 주기 실증을 한 곳에서 추진할 수 있는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 조성사업을 성산구 성주동에서 국내 최초로 진행하고 있다. 총 4단계로 구성된 이 사업은 1단계 복합수소충전소 구축과 버스용 및 이동형 충전시스템 실증, 2단계 소규모 수소생산기지 조성, 3단계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실증사업, 4단계 태양광 및 연료전지발전소를 연계한 수소전기 융합에너지 실증단지 조성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이 사업은 복합수소충전소, 소규모 수소생산기지, 블루수소 이산화탄소 포집설비, 연료전지발전소를 집적화해 한 곳에서 수행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으로 현재 마지막 4단계 사업 준공을 앞두고 있다.

국내 최초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사업도 창원에서 추진 중이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와 비교했을 때 10배 이상 많은 수소를 운송할 수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수소 생산·공급과 미래 수소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액화수소 생산·공급 기술이 아주 중요하다. 사업은 창원산업진흥원과 두산에너빌리티가 공동출자한 특수목적법인(SPC) 하이창원(주)이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21년 7월 착공된 사업은 곧 준공을 앞두고 있다. 가동 시에는 일간 5t, 연간 1700t의 액화수소를 생산·공급할 예정이다.

카미스 알 샤마키 오만 교통통신정보기술부 차관과 관계자들이 성주수소충전소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카미스 알 샤마키 오만 교통통신정보기술부 차관과 관계자들이 성주수소충전소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앞으로의 전망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 안보 강화를 위해 수소산업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를 반영하듯 지난 9월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의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H2 Mobility Energy Environment Technology)'은 역대 최대규모인 18개 국, 303개 사가 참가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창원시 또한 '경남도·창원시 수소산업 공동관'을 운영해 창원의 수소에너지 산업 성과 및 특화 분야를 홍보했다.

수소는 대용량 에너지 저장에 유리하고, 충전시간이 짧은 장점을 가진다. 이에 수소중장비가 기존의 디젤 건설·산업장비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수소중장비 연구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창원 성산구 대원동에는 국내 최초 '수소모빌리티 통합형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2022. 10월~)이다. 통합형 수소충전소에서는 수소승용차와 수소버스 뿐만 아니라 수소드론, 수소건설기계 등 수소를 연료로 하는 모든 이동수단을 충전할 수 있어 각종 수소모빌리티 개발·실증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국내 기업이 제작한 수소생산 연계 국내 1호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설비.
국내 기업이 제작한 수소생산 연계 국내 1호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설비.

또한 지난 5월, 환경부는 액화수소 생산과 연계해 전세버스, 통근버스 등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보급을 더욱 확대할 것을 밝혔다. 창원시는 일찍부터 수소차·수소충전소 보급을 시작해 현재 기초 지방자치단체로서는 가장 많이 수소자동차를 보급(1581대, 2023. 10월 기준)하고, 가장 많은 수소충전소를 운영(11개소, 2023. 10월 기준)하고 있다. 이미 인프라가 갖춰진 만큼, 향후 액화수소 생산으로 더욱 효율적인 수소 생산·공급이 가능해진다면 창원의 수소모빌리티 보급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국내를 넘어 해외 곳곳에서 교류협력 요청을 받을 만큼 창원의 수소산업 역량은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글로벌 협력 강화를 통한 기반 마련으로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창원이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수소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