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55 (토)
AI·SW 인재 양성… "탄소중립으로 배워요"
AI·SW 인재 양성… "탄소중립으로 배워요"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11.07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해커톤 한마당 개최
초·중·고 71개 팀 266명 참여
진동초·반송중·율하고 '최우수'
경남교육청 주최로 '2023년 제6회 해커톤 한마당' 행사가 지난 4~5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경남교육청 주최로 '2023년 제6회 해커톤 한마당' 행사가 지난 4~5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4~5일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의 미래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3년 제6회 해커톤 한마당'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었다. 해커톤(hackathon)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마라톤을 하듯 긴 시간 동안 결과물, 결과물 시제품을 완성하는 것을 뜻한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2018년 해커톤 한마당을 시작했다. 올해는 초·중·고등학교 총 71개 팀 266명이 참여했다. 올해 주제는 '탄소중립'으로 기후 위기 대응에 관한 생각을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산출물을 구현했다.

지난 4일 오전에는 아이디어 설계를, 4일 오후부터 5일 오전까지는 작품 제작과 코딩을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했다. 5일 오후에는 모든 작품을 공유한 뒤 참가 학생들이 전자 투표로 우수 작품을 뽑았다.

이날 참가 학생들이 뽑은 최우수 작품으로 초등팀(진동초 권시아·박재민·황지홍)은 페트병을 색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분리해서 버릴 수 있게 해주는 자동분리수거기, 중등팀(반송중 박기범·박승훈·이호성)은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방안을 게임으로 간접 체험하고 실생활에 적용해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교육용 미션 게임이다.

고등팀(율하고 신승환·이종민·임유담·박서린)은 토양오염 경고 메시지 보내기, 수분을 감지해 지붕을 여닫고 흙이 마르면 알맞게 수분을 조절해 주는 친환경 파머(farmer), 충전 범위 내 진입하면 무게 감지 후 빠르게 자동 충전해 주는 수소 자동차 충전 시스템, 외출 시 자동으로 불필요한 전자 기계 시스템을 켜고 끄는 사물 인터넷(IoT)을 구현한 잇 이스 아이티(it is IT)를 뽑았다. 이외에도 좋은 아이디어의 작품들이 많아 학생들이 생각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됐다.

창의인재과 이중화 과장은 "이번에 열린 2023년 해커톤 한마당은 학생들이 미래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는 중요한 경험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