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4:49 (일)
경남 의대 설립 구체적 안이 없다
경남 의대 설립 구체적 안이 없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10.19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의원등 남의 일 보듯 대응
일부 의원·도 늑장 대응 눈살
충북지사는 132명 증원 요청
전남 의원 삭발투쟁 의지 보여
도의회 창원지역 도의원과 창원시의원 50여 명, 도의회에서 기자회견
창원지역 도의원과 창원시의원 50여 명이 19일 도의회에서 창원의대 신설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에 쓸만한 의원이 없다." 340만 인구에도 정치권에 배제당해 '의료사각지대'로 방치된 것에도 경남의 대응력이 모래성인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특히 정부의 의대 신설 및 증원 방침에 따라 전국 각 시·도의 격렬한 대응과는 달리, 경남도는 지역 출신 국회의원 경남도를 비롯한 각급 행정기관 경남도의회 등 지방의회 그리고 각급 사회단체 등도 '남의 일인 듯 강 건너 불구경하듯'한다 <본보 10월 17일자 1면 보도>란 지적이 나온다.

한 도민은 "지난 14일 도민의 날에 립서브스한 의원 단체장 시민단체장은 어디에서 뭘하냐"고 질타했다.

또 뒤늦게 발등에 불이 떨어진 듯 일부 기관이 나서고 있지만 '대정부 동력'을 상실 도민의 의대 신설 효과 기대는 안갯속이란 지적까지 나온다. 특히 타지역은 삭발투쟁에 나서도 경남출신 국회의원들은 뒷짐이고 도의회도 마찬가지다.

국회의원은 물론이고 전체 도의원이 나서도 모자랄 판에 창원의대 신설을 위해 창원출신 지방의원들만이 나서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경남도의 경우도 같은 날 복지부를 찾아 창원의대 신설을 건의하는 등 뒤늦은 주장은 모양새도 찌끄려졌다.

반면, 전남도는 도지사가 "정부 재정의 어려움을 감안 의대 신설에 투자되는 재정비용을 전남도 지원 사업에서 제외시킨 재정으로라도 신설돼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적극적이다.

또 전남도의회 의원들은 지난 18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전남 의대 신설' 삭발 투쟁에 나서는 등 전 도민이 똘똘 뭉쳐 대응하고 있다. 또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은 국감을 통해 공공의대 또는 의대신설을 주장하고 있다.

또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지난 17일 132명의 의대 증원을 요청하고 정부 의대정원 확대 결정 환영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어 도는 고령화 추세 속에서 국립대 치대 설립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충북대병원이 충주분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장기적으로 치대 임상병원을 충주분원에 개설해 충북북부권 의료공백을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외에 오송에 구축될 'K-바이오 스퀘어'와 연계해 카이스트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정원 50명)을 신설해 연구의사를 양성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특히 이번에 증원되는 의대 인력에 대해선 모두 충북출신 지역인재전형으로 선발해 현행 지역인재선발전형(충청권) 비율 40%를 7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경남도는 구체적인 지역 현안에 대한 제시가 없었다.

경남은 부산과 비슷한 인구에도 부산은 의대 4곳 치대 한의대 등이 소재하지만 경남은 진주 소재 경상대 한곳 뿐이다.

또 170만 전북도는 의대 한의대 각 2개 대학 치대 등이 소재하는 등 경남과는 비교 대상이 안될 정도이다.

이에 대해 경남도민들은 "정부로부터 경남이 패싱당했다는 도민 분노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경남을 부산의 변방으로 또는 교육에 정치 옷을 입혀 경남은 배제하고 특정 지역은 지원한 사례를 감안, 창원 의대신설이 요구된다"는 반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