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4:25 (일)
의대 정원 발표 앞서 지방 의료대책 먼저
의대 정원 발표 앞서 지방 의료대책 먼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10.17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0만명 경남 의대 1곳뿐
인제의대 실제 부산 소재
100만 창원시 의대 없어
상대적 박탈감 더욱 증폭
인제대 의대가 부산에 소재하고 있어 경남의 의대는 사실상 경상대 한 곳뿐이다. 사진은 경상국립대 전경.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경남도민은 '대학교육 사각지대 경남'에 의대 신설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본보 10월 17일 자 1면 보도> 따라서 정부 정원 발표에 앞서 경남 등 지방 의료대책이 선 요구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경남도는 인구 340만 명에도 불구하고 의대는 진주에 소재한 경상대 한 곳뿐이다. 하지만 정부 통계는 부산에 소재한 인제 의대를 경남의 소재 몫으로 간주 2개 의대란 통계에 경남도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인제대학 김해캠퍼스만 운영될 뿐 의대는 부산에 소재하는데도 통계만은 경남에다 덧붙인다.

게다가 경남도민들은 전국에서 100만 이상 도시인 창원시와 같은 규모 도시 중에는 유일하게 창원만 의대가 없다는 불만을 쏟아낸다.

이 때문에 경남도민들은 '교육에 정치 옷을 입혀 경남을 배제했다'라는 주장을 서슴지 않는다. 따라서 총선 등 정치 계절에는 도민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덧붙여 도민들은 대학교육 부재 현장을 지적한다.

부산과 인구가 엇비슷한데도 불구하고 부산은 의대 4개, 로스쿨 2개, 한의대 치대 해양과학기술원 등이 소재한다.

또 경남 인구 절반에 그친 전북도의 경우 의대 2개, 로스쿨 3개 한의대 2개, 치대 등이 소재하는 등 비교할 경우 '경남은 대학교육 불모지'이다. 따라서 오는 19일 의대 정원 대규모 증원 정부 발표에 앞서 경남 등 지방 의료 대책도 함께 내놔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한 도민은 "경남의 경우 인구가 전국광역도 중 두 번째인데도 정치권에서 배제되기 일쑤였다"라며 "이젠 도민이 나서 쟁취해야 한다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는 부산을 비롯해 전북 등 타 시도에 특수 목적대학 신설에 당위성보다 정치 논리로 경남을 배제한 게 그 원인이며 도민을 핫바지로 보는 정치권에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의사협회의 일방적 정원 확대에 대한 반발에도 눈길이 곱지 않다. 의대 정원은 2000년 의약 분업 당시 351명 줄었고, 2006년부터는 17년째 3058명으로 제자리걸음 하고 있다. 인구 10만 명 당 의대 졸업자 수는 2000년대 초반만 해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과 비슷했으나 의대 정원이 동결된 2006년 이후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2020년 기준 우리나라는 7.2명, OECD 평균은 13.6명이다. 그 결과 현재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2.1명으로 OECD 평균(3.7명)의 56% 수준이다.

이에 의사단체 반발은 난센스이다. 국민 건강권 보호에 정부는 나서야 한다. 또 이를 위해서는 기존 대학 증원보다 지방대학 의대 신설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경남의 경우 한마음병원과 창신대학교가 협력체제를 구축한 사립 의대, 그리고 창원대학교 국립의대 신설 등을 도민은 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