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34 (일)
경남 사립·창원대학 의대 신설 호기 왔다
경남 사립·창원대학 의대 신설 호기 왔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10.16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 1000명 이상 확대 예고
윤 대통령, 19일 발표 예정
경남 의료 공백 해소 기대
의료계 "일방 통보" 반발 거세
창원특례시는 지난 3월 13일 30년의 숙원인 의과대학 유치 총력전 범시민추진위 출범식 및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창원특례시는 지난 3월 13일 30년의 숙원인 의과대학 유치 총력전 범시민추진위 출범식 및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경남 의대 신설이 가능할까."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을 1000명(최대 3000명) 이상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기존 정원(3058명)보다 30%~2배 이상 늘어나는 것으로, 지방과 수도권 의료 불균형이 해소될 수 있을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경남도민들은 △창신대학교와 창원 한마음병원이 추진하는 사립의대 또는 △창원대학교 의대 신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100만 인구에 의대가 없는 창원시에는 어떤 형태로든 반드시 의대가 신설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근 발표된 서울 빅 5 상급 병원 진료 환자(암)의 경우 비수도권에서 지난 5년간 경남도는 12만여 명이 진료차 상경, 경북과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 도민은 "의료사각지대인 경남도 창원 등 중동부지역은 의대신설이 시급함에도 경상대(진주) 의대 증원으로 도민 현안을 가름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오는 19일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의대정원 확대'를 발표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대통령의 의지가 확고하며 확대 폭이 1000명을 넘는 수준일 수 있다"고 밝혔다. 올해 초부터 정부와 의료계는 2025학년도 입시에 적용할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을 논의해 왔다. 정원 확대를 통해 '응급실 뺑뺑이'와 '소아과 오픈런' 등 필수의료 분야 인력 부족 사태와 지방 의료 공백 등의 해소가 주요 쟁점이었다.

특히 의료 인프라가 수도권에 집중되면서 지방 의료가 붕괴 위기에 처했다는 우려가 곳곳에서 나오는 상황이다. 이번 발표를 통해 지방 국립 및 사립대와 지역인재 전형으로 의대 정원 확대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오는 19일 정부의 발표에서 지방 의대 중심의 확충안이 나온다면, 지역 의사 확충과 지방 의료 인프라 개선에 큰 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수도권에서 의대를 졸업한 전문의보다 지방에서 의대 졸업한 전문의가 지방에 남아 일할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다만 이번 의대정원 확대 소식에 의료계에서는 일방적인 통보라며 반발이 나오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그동안 의대 정원 확대 문제와 관련해 "중요한 것은 의사의 수보다 배분"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내온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