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0:24 (토)
벽방초등학교, 생태환경 놀이행사 기획 워크숍
벽방초등학교, 생태환경 놀이행사 기획 워크숍
  • 경남교육청
  • 승인 2023.10.09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디어 공유·발표 가져
자치회 역량 강화 목적
벽방초등학교 생태환경 놀이행사 기획 워크숍 진행 모습.

벽방초등학교(교장 이종국)는 지난 7일 벽방초등학교 도서관에서 2학기 자치회 임원들과 유네스코 동아리, 생태환경놀이기획단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생태환경 놀이행사 기획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자치회의 역량강화와 생태환경 놀이 기획을 목적으로 운영했다. 안현정(구봉초 교사) 퍼실리테이션이 자치역량과 생태환경놀이를 접목하여 3시간동안 진행했다. 1부에서는 자치회의 역할과 의미를 생각하며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2부에서는 10월 말에 실시할 지구놀이터 행사를 기획 제안하는 것이었다.

이날 워크숍은 질문 던지기와 상호 연결 경험으로 시작하여 자연과 연결된 놀이는 무엇인지? 무엇을 하며 놀고 싶은지 이야기를 나누면서 놀이를 기획했다. 학생들은 놀이와 관련하여 떠오른 아이디어를 적고 비슷한 아이디어끼리 그룹핑하여 정했다. 그리고 모둠별 발표를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현실성과 재미성, 환경성을 고려한 활동이 될 것을 기준으로 놀이 주제를 정하고 놀이를 제안하여 발표했다.

자연을 이용한 놀이와 업사이클링 나무 심기, 자연을 닮은 천연염색, 간식으로 솜사탕 만들기, 자연물을 이용한 그린톡 만들기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기획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워크숍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생들끼리 더욱 가까워지는 느낌이 들었고, 힘들지만 기획하는게 재미있었다. 자치활동을 새롭게 배웠으며 기획한 놀이를 운영해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종국 교장은 “토요일인데도 적극 참여해 준 학생들이 고맙고, 놀이 기획을 통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자치 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학생들이 제안한 내용들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벽방초등학교는 10월 11일 학부모가 중심이 된 생태환경놀이지원단과 지원방안에 대해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며, 10월 28일에는 친환경 놀이터를 주제로 지구환경 놀이터가 벽방초등학교 도서관과 야외 잔디밭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