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6:04 (일)
김두관 의원 "코레일 자회사 기강 해이"
김두관 의원 "코레일 자회사 기강 해이"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23.09.14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레일테크 소속 직원 비위 행위
열차 무임승차 요구 등 품위 손상
김두관 의원
김두관 의원

코레일 자회사인 '코레일테크' 소속 일부 직원들의 비위 행위가 드러났다.

사업장 운영을 위해 본사에서 보낸 전도금을 사적 용도로 사용하고, 코레일테크 직원임을 내세워 열차 무임승차를 요구하는 등 상식을 벗어난 행위들을 보였다. 코레일테크는 이들에게 징계를 내린 상태다.

1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두관(양산을) 의원이 코레일테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과 7월 징계위원회를 열어 소속 직원 2인을 각각 징계처분했다.

징계위원회 개최는 기관 운영 때 있을 수 있는 통상의 절차이지만 징계 사유가 상식 밖의 행위가 벌어져 기관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정치권의 지적이다.

지난 7월 열린 징계위에서 해임 처분된 A씨는 지난 2021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29개월간 공용차량을 사적으로 이용했다. 사택에서 사무실까지 출퇴근에 공용차량을 자주 이용했으며 100㎞가 넘는 거리에 있는 자택을 다녀올 때도 이를 활용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주유비를 전도금 처리해 회사에 손실을 끼쳤다.

또 업무를 핑계로 조기 퇴근하거나 늦게 출근하는 사례도 있었으며, 근무 중 지침을 어기고 드라마 등을 시청한 사실들도 드러났다.

지난 4월 '감봉 1개월' 징계를 받은 공무직 사원 B씨는 코레일이 운영하는 기차의 무임승차를 요구하거나 무임승차가 발각된 후 불필요한 언사를 내뱉는 등 품위 손상 행위를 보였다.

김 의원은 "공적 역할을 수행하는 공기업의 임직원들이 상식 밖의 행동을 보이는 것은 그만큼 조직 내 도덕적 기강해이가 존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밝혀지지 않은 비슷한 사례가 있을 수 있는 만큼 고강도 감찰 등을 통해 바로 잡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