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01 (토)
부나비 춤추는 창원특례시, 쇄신을 요구한다
부나비 춤추는 창원특례시, 쇄신을 요구한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9.03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프 알력이 원인으로 잡음 가득
사상 첫 검찰 연이은 압수수색 끝은
도민·시민 목소리 "민낯 부끄럽다"
쑥대밭 된 창원 표류를 걱정하는 도민
한국 대표도시 창원, 부나비 논란
인사, 대형 프로젝트 쇄신해 새판 짜야
박재근 대기자
박재근 대기자

단체장 선거가 무덤이란 말이 있다. 선거란 게 그만큼 복잡다단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해도 경남도민은 의아해한다. 경남은 보수 심장은 아니어도 국민의힘 텃밭이다. 도내 웬만한 곳이면 공천이 당선이다. 심지어 부지깽이도 공천되면 당선된다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이 같은 실정에도 지방선거 후유증은 끝이 없다.

지난 2022년 6·1 민선 단체장 선거 그 후, 1년이 지난 현재 인사권, 사업 추진의 적정성 등에 대해 논란이 끊이질 않는다. 장삼이사의 술자리 안줏감이 됐다. 물론 도내 18개 시·군이 다 그렇다는 건 아니다. 또 단체장이 관련법 위반으로 기소된 경우에도 다 그런 것도 아니다. 희희낙락하던 캠프가 이권 다툼으로 두 쪽으로 갈라졌다는 것에서부터 줄을 잇는 압수수색 등 경남도민이, 창원시민이 걱정할 지경이 됐다.

"모든 크레타 사람은 거짓말쟁이다"라고 외친 에피소드 메니 데서는 크레타 사람이었다. 고로 그의 주장은 참일 수 없다. 고전 논리학에 나오는 '에피소드 메니 데서의 역설'이다. 단지 논리학의 문제만은 아니다. 그 속엔 인간의 허위의식과 자가당착을 꼬집는 촌철살인이 담겨 있다. 인간사엔 소도둑이 바늘 도둑을 매타작하고, 썩은 정치인이 깨끗한 공직자를 단죄하는 블랙 코미디가 다반사로 펼쳐지고 있다.

창원시 인사권은 누가 장악하고 사업 추진을 위한 권한 행사 등 정무직 자리보전과 이권 다툼이 횡행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온다. 선거 캠프 분란까지 불거지면서 그 파장은 만만치가 않다. 이 때문인지 인사는 물론이고 사업 프로젝트 추진에 대한 신뢰성까지 의문표가 붙는다. 오죽하면 관련법 위반 등 여부가 가려질 때까지 대형 프로젝트 추진은 '접어두는 게 옳다'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이다.

그 원인이야 뻔하다. 인사·예산은 물론이고 각종 사업에 대한 인허가권 등 지방선거에 앞서 권력의 꿈에 빠져 당선을 목적으로 한 무리한 전략에서 나온다. 또 꾼으로 불리기도 하는 선거철 몰려든 부나비들의 단체장 당선 후의 처신 등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등도 원인이다. 하지만 귀책은 리더의 안목과 처신에서 비롯된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7월 1일 시장 취임 후, "인사와 사업 이권 등 선거 논공행상을 두고 힘겨루기하다 틀어지면서 캠프에서 사달이 났다"라는 등 낯 뜨거운 말들이 공무원사회와 경남을 휩쓸면서 "어찌 되나, 누구누구는 사법적 책임을 면치 못한다면서" 등 이말 저말까지 보태지면서 창원시를 금세 거덜 날 흉갓집을 바라보듯 한다.

홍남표 창원시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1심 재판이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정치권 공방은 더 치열하다. 이런 가운데 창원시청과 시장실, 제2부시장실 레포츠 파크, 인사과 등이 잇달아 압수수색을 당하면서 시청 안팎이 어수선하다. 공무원이야 일손이 잡히지 않는 게 다반사이지만 도민, 시민들조차 특례시 창원의 표류를 걱정할 정도이다.

현재 재판 중인 사건과 압수수색 등 사건의 혐의는 무죄 추정의 원칙에 따라 유죄로 단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제기된 의혹 등을 보면 이재명 대표와 마찬가지로 홍남표 시장 또한 사건의 원인과 발단이 본인에게서 비롯된 것이란 말이 나온다.

홍 시장은 지난해 선거법 위반 사건 압수수색 당시 사필귀정(事必歸正·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길로 돌아가게 마련)을 말했다. 이번 정치자금 사건 관련 압수수색 때도 사필귀정이라고 했다. 민주당 창원시의원단도 똑같은 사안을 놓고 사필귀정을 인용했다. 같은 말이지만 도민, 시민의 입장에 따라 귀결되는 길이 다르고 결이 다르다.

설령 홍 시장 입장대로의 사필귀정이라 해도 선거법상 후보매수혐의를 비롯해 지난달 25일과 28일 검찰의 압수수색으로 수면 위로 떠 오른 불법 정치자금 의혹 등 두 사건은 캠프에서 흘러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고 공익제보나 공익신고 성격도 아니다. 정무직에 대한 논공행상과 인사, 사업 이권 등 독식 논란에 의한 캠프 알력이 이전투구로 확대된 양상인 듯하다는 게 정치권과 캠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어떻게 인구 100만 도시가 장난감 놀이도 아니고 산동네 슈퍼 운영도 아닌데, 몇몇이 조몰락거리는 등 시정 운용에는 도통 공감이 가지 않는다"라는 것도 덧붙인다.

이런 캠프 사달의 민낯은 경남도민이, 창원시민이 더 쭉 팔려 한다. 소문이라 해도 경남을 넘어 세계로 향하는 대한민국 대표도시 창원시로서는 정말 부끄러운 일이다

홍 시장은 선거 출마 때부터 지역 연고가 별로 없다는 핸디캡을 안고 있었다. 인적 네트워크가 취약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당선된 이후에는 확 달라져야 했다. 오랜 공직 경험, 즉 지도력에 의한 강한 드라이브 기대와는 달리, 캠프 출신에 대한 인사부터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코드인사를 탓하는 게 아니라 자질과 능력을 겸비한 인물이 없지 않을 텐데 그러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무원 인사도 기준과 적절성 등 인사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는 말이 시청 안팎에서부터 나돈다. 심지어 구청, 동사무소 말단직원까지 본청 전출설이 흘러 다니기도 했다. 이 지경이라면, 입장 발표보다 쇄신을 통한 시정의 통 큰 변화가 우선이다. 진압군 같은 어쩌다 공무원(정무직)은 물론, 전 직원에 대한 인사 쇄신에서부터 재출발해야 한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특례시장의 무게와 위상을 인식하고, 옹골차게 시정에 임해야 한다. 선거법 관련, 창원시장의 사법 리스크도 그렇지만, 캠프 출신 '어쩌다 공무원 처신'에서 비롯된 '창원시 리스크'가 더 큰 문제라면 곤란하지 않겠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