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26 (일)
류경완 의원 "日 오염수 피해 지원대책 필요"
류경완 의원 "日 오염수 피해 지원대책 필요"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08.20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연대 정기포럼 토론자 참석
어민 생계ㆍ건강 위해 철회 촉구
류경완 도의원
류경완 도의원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 류경완 의원(더불어민주당ㆍ남해)은 최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제8회 경남지식연대 정기포럼에 토론자로 참석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하고, 오염수 방류 시 정부와 경남도의 신속한 지원대책을 마련을 요구했다고 20일 밝혔다.

류경완 의원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이 염려되는 상황에서 우리 경남 어민들의 생존권 보장, 나아가 경남도민과 국민들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 경성대학교 김해창 환경공학과 교수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경남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후 경남지식연대 사무총장인 신원식 경남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전국어민회총연맹 김영철 집행위원장 △거제시 백승원 법동어촌계장 △한국수산업경영인 천명조 남해군연합회장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 류경완 도의원이 토론을 이어 나갔다.

류 의원은 "환경운동연합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국민 72%가 오염수 방류 시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응답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일본산 수입 수산물과 국내 수산물에 대한 검사 강화, △해양생태계 방사능 오염 감시체계 강화, △수산물 소비 감소에 따른 어민들과 수산가공업, 소상공인들의 피해에 대한 지원대책 마련 등 법적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류 의원은 "다음 세대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산물 먹거리에 대한 거부감과 생사의 기로에 서 있는 수산업계에 공포에 비해서 정부가 보여주고 있는 실질적인 조치는 너무 무책임하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며 "지금이라도 정부는 당장 어민을 위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