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48 (토)
구석구석 미치는 행정, 구민 공감ㆍ체험할 수 있을 때까지
구석구석 미치는 행정, 구민 공감ㆍ체험할 수 있을 때까지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3.08.15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의창구 현장행정 추진
삶의 질 향상 주민운동장 개선
차량정비업체 주차장 야간 개방

창원특례시 의창구는 구민들의 보다 안락하고 편안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구석구석 미치는 현장행정을 추진하고 있어 의창구민들에게 그 혜택이 바로바로 돌아가면서, 인기도가 상승되고 있다. 특히 구민들에게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은 물론 차량정비업체의 주차장을 야간무료 개방하고 있어 구민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해 타 지자체에 모범을 보이고 있다.

창원시 의창구(구청장 곽기권)는 현장행정을 통해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해 구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이른바 `끄덕임`의 행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질서 있는 의창구 실현을 위한 `깨끗한 클린도시, 안전한 튼튼도시` 조성, 구민의 건강한 여가생활을 책임져 줄 `주민운동장 환경개선사업` 추진, 도심 속 주차난 해소를 위한 `차량정비업체 주차장 야간무료개장`을 계획하는 등 구민 일상 속 구석구석을 시원하게 긁어줄 소통과 변화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클린하고 튼튼한 도시! 구민과 함께 만들어

창원특례시 의창구(구청장 곽기권)는 구민 생활에 밀접한 환경과 안전의 성장 동력을 가동시키기 위해 클린 시가지 조성, 불법광고물 정비, 도로 재포장 공사, 바닥 보행 신호등 설치사업을 추진하는 등 구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쉼 없이 달릴 계획이다.

의창구는 `깨끗한 클린도시!` 조성을 위해 푸르미클린팀을 활용해 월 1회 클린데이를 운영하고 쓰레기 불법투기 야간단속을 강화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클린 시가지 조성 의지에 청신호를 한번 더 밝혔다. 또한 무분별한 불법광고물의 일제 정비를 꾀하고, 옥외광고물 사전경유제를 적극 시행할 것을 약속하며 불법광고물 근절에도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창원시 의창구는 도심속 공원 및 물놀이장 관리 철저를 위해 물놀이장을 곽기권 구청장이 직접 점검 하고있다.
창원시 의창구는 도심속 공원 및 물놀이장 관리 철저를 위해 물놀이장을 곽기권 구청장이 직접 점검 하고있다.

뿐만 아니라 의창구는 상반기 접수된 민원사항인 천주로(L=2400m B=7m),구룡로(L=4000m B=7m)도로의 노면 상태 불량을 확인하고 하반기 재포장 공사를 실시해 `튼튼한 안전도시`도 함께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사 시행으로 야기될 통행불편에 대해서는 재난 전광판 도로전광표지(VMS) 등에 사전 홍보를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시키겠다는 대책방안도 함께 제시하며 공사의 차질 없는 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의창구는 북면일원에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보행자 교통사고 우려지역 △주거 밀집지역 등 통행량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6개소를 선정해 약 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오는 10월 LED바닥형 보행신호등 설치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건강ㆍ삶의 질 향상 주민운동장 환경 개선

창원특례시 의창구는 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체육활동을 위해 조성한 팔룡동ㆍ소계동 소재 주민운동장의 편의시설을 정비해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체육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팔룡어울림운동장과 천주운동장은 노후된 담장 벽화 및 주차장 펜스, 천장 누수 야외운동기구 노후화 등으로 인해 지역민들에게 안전하게 운동하기 위한 장소로는 다소 부적합 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러한 문제 등으로 주민들의 개선 요청이 지속됐으며 그 결과 2023년 주민참여예산사업과 상생발전특별회계 선정사업으로 확정돼 총 1억 2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달 준공을 목표로 지난달 공사 설계를 이미 진행 중에 있으며, 담장벽화조성, 출입문 교체, 파고라ㆍ벤치 교체, 바닥 정비, 야외운동기구 정비 등 전반적인 운동장 환경개선 사업이 실시될 예정이다.

새단장된 팔룡어울림운동장과 천주운동장은 지역민에게 생활체육 거점 공간으로 거듭날 예정이며, 그동안에 노후된 체육시설에 불편함을 겪었던 주민들의 불편 해소 및 이용 만족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차량정비업체 주차장 야간무료 개방

창원특례시 의창구(구청장 곽기권)는 지난달 3일부터 도계동 일대 차량정비업체(금효정비 등 8개소)의 유휴공간을 야간시간(오후 8시~익일 오전 8시)에 주차장으로 무료 개방하는 `주차장 무료 나눔`사업을 시행한다.

도계동 일대는 주택밀집지역으로 주차난이 심한 데다가 좁은 골목길이 많아 주차난과 불법주차 문제가 더욱 심화된 상황이었다. 이러한 주민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차량정비업체 대표들이 적극 동참하고자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무료개방 시간은 오후 8시부터 다음 날 오전 8시까지로 티스테이션, 근풍자동차정비, 대진상사, 거제자동차정비 등 총 8개소에 도계동 일대 주차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민 모두가 무료로 주차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약 43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됐고, 도계동 일대에 공영주차장이 하나 더 생기는 효과로 주택밀집지역의 주차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곽기권 의창구청장은 "지역 내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정비소 유휴공간을 야간에 주차장으로 무료 개방해 주신 업체 대표 여러분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주차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