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15 (토)
민원서비스 질 향상… "민원업무 보기 참 편해요"
민원서비스 질 향상… "민원업무 보기 참 편해요"
  • 이대형 기자
  • 승인 2023.08.15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 달라진 고성군 열린민원실
환경 개선 민원인 편의ㆍ접근성 높여
우산대여ㆍ민원발급기 24시간 운영
지적측량 동행 프로그램 신규 추진
항ㆍ포구 해양시설ㆍ등산로 주소 부여

고성군 열린민원실이 확 달라졌다.

고성군청에서 일일 방문객 수가 제일 많은 부서이자 대다수의 군민들이 군청에서 처음 방문하는 부서가 열린민원과이다. 이러한 이유로 열린민원과에서 경험하는 민원서비스가 고성군 행정에 대한 첫인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군은 수요자 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민원인의 입장과 눈높이에서, 사소한 부분까지 꼼꼼하고 섬세하게 챙기면서 민원 친화ㆍ맞춤형으로 추진 중인 고성군 민원서비스의 질이 크게 향상됐다.

△ 민원실 환경개선ㆍ민원발급기 24시간 확대 운영

민원실의 자동문이 열리면 환하고 쾌적한 공간이 민원인을 맞이한다.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이 업무담당자를 바로 찾아갈 수 있도록 △입구에 직원배치도를 부착 △업무별 6가지의 색상을 다르게 한 민원안내 유도선을 표시 △바닥 유도선과 색상을 통일시킨 창구별 안내시트를 부착해 민원인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민원취약계층인 어르신, 임산부, 장애인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민원대를 설치했다. 또, 지난달 20일부터 군청을 방문한 민원인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우산 대여서비스를 새롭게 시행했다.

우산을 사용하고 싶은 민원인은 고성군청 열린민원과 민원안내 창구를 방문해 성명과 연락처를 남긴 후 우산을 빌려 사용하고 일주일 이내 반납하면 된다.

명절 연휴 등 공공기관 휴무로 인한 민원불편 해소를 위해 고성군청과 읍면사무소에 설치된 10개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점검하며, 더 나아가 지난 3월 25일부터 무인민원발급기를 24시간 확대 운영하면서 야간에도 시간 제약 없이 총 119종의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사전심사청구 및 민원후견인제도 운영

이상근 고성군수가 읍면 민원담당자와 소통간담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상근 고성군수가 읍면 민원담당자와 소통간담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고성군은 군민이 체감하는 적극행정 구현을 위해 민원후견인제도와 사전심사청구제도를 운영해 민원편의성을 극대화하고 군민의 불편을 해결하는데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민원후견인제도는 어렵고 복잡한 법정민원을 행정경험이 풍부한 담당공무원이 안내하고 상담해 신속한 처리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또한 2023년 민원편람을 열린민원과 내에 비치하고 고성군 누리집에 게시해 누구나 언제든지 보다 쉽고 편리하게 민원사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확한 민원행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자동차 종합검사 기간 및 건설기계 상속 안내 서비스

도난, 사고, 정비, 장기간 부재(해외체류, 입원) 등 자동차 운행이 불가한 사유로 자동차 종합검사 기간 내 검사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 차량 소유자가 검사 기간 내 증빙서류를 제출해 자동차 종합검사 유효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제도가 존재한다. 하지만 많은 군민들이 이 제도를 알지 못해 검사 기간을 초과해 최소 4만 원에서 최대 60만 원까지 과태료를 부과받은 사례가 많았다.

이에 따라 군은 종합검사 안내 우편 엽서에 검사 기간 연장 신청제도 내용을 추가하고, 자동차 종합검사 기간 만료일이 도래하기 전에 차량번호와 검사 기간을 안내하는 1차량 1문자 개별 맞춤형 문자 알림서비스를 시행해 검사 지연에 따른 과태료 부과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많은 군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 힐링프로그램ㆍ행정유공 마일리지 포상

지난 5월 군은 민원담당공무원 힐링프로그램을 실시해 현장민원 최일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민원담당공무원들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특이민원 응대법 △스트레스로 인해 지친 심신을 치유하고 돌보는 방법을 교육했다.

지난달에는 읍면 민원담당공무원과 이상근 고성군수가 함께하는 소통간담회를 개최해 민원 응대과정에서 겪는 직원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민원업무 주요 현안과 민원서비스 질 향상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 민원인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권익 증진과 보호에도 힘쓰고 있다.

민원처리기한을 단축해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친절하게 민원을 처리한 공무원을 격려하기 위해 민원마일리지 우수공무원과 민원행정유공 공무원을 선발해 군수 표창을 수여했다.

△ 지적측량 `동행` 프로그램

고성군 지적팀은 군민만을 위한 특별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4월부터 군민과 함께 가는 지적측량 동행 프로그램을 신규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동해면 외산리 일원 국도 77호선과 군도 13호선을 지적공부에 신규등록했으며, 이 사업에 대한 연구과제로 2023년 경남도 토지행정세미나에서 `해안가 미등록토지 지적공부 신규등록 방안`을 발표해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국토교통부 지적민원 우수사례경진대회에서 최우수를 차지했다.

지적측량 신청 시 `동행` 프로그램을 함께 신청하면 고성군민에 한해서 지적담당 공무원이 배정돼 군민과 함께 동행해 △사전 인허가 확인 △측량 현장 입회 △관련 부서 업무 협의 △후속 절차 안내 등 군민의 입장에서 알기 쉬운 설명과 상세하고 적극적인 업무처리로 군민에 대한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다.

△ 항ㆍ포구 해양시설에 주소 부여

고성군은 지역 특성상 해안가를 중심으로 관광지를 개발하고, 어촌뉴딜사업 등 어촌 관련 사업들을 매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여가시간과 야외활동의 증가, 건강증진을 위해 해안가를 찾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주소는 건물(도로명주소), 도로 등에만 부여돼 항포구 해안가에서의 안전사고 발생 시 정확한 위치 정보 전달에 어려움과 불편함이 있었다.

군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4월, 행안부 주관 `주소체계 고도화 선도 지자체 공모사업`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3000만 원을 확보했다.

군은 고성경찰서와 고성소방서 등 관계기관 및 관계부서와 협의해 현황을 파악하고 지난 3일 주소정보위원회를 개최해 도로명을 심의ㆍ의결했으며, 앞으로 항포구 내 주소가 필요한 시설물에 도로명주소를 부여한 후 주소정보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고성읍 소재 갈모봉을 포함한 산과 등산로에도 도로명주소 부여사업을 추진한다.

△ 신월리 해안도로 먹거리 안내표지판 설치

고성군 위생팀은 지역 내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맛집들이 즐비한 신월리 일대 해안도로를 고성군의 외식문화 특화 거리로 알리기 위해 고민한 끝에 먹거리 안내표지판을 제작ㆍ설치하기로 했다.

안내표지판 설치로 볼거리와 먹거리가 공존하는 고성군의 풍성한 관광 이미지를 형성하고 관광객들의 유입을 통한 세수 증대와 이를 통한 외식업계 등 지역 상권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난 3년간의 전 세계적인 코로나 대유행을 겪으면서 군민들의 마스크 착용, 덜어 먹기 등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고성군 위생부서에서는 군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선진외식문화 환경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이상근 군수는 "고성군은 민원인의 입장에서 다양한 편의서비스를 발굴하고 제도를 개선하고 있다"며 "군민들로부터 `고성군은 민원업무 보기가 참 편하고 좋더라`는 칭찬을 듣고, 군민에게 도움이 되는 민원행정을 추진하도록 멈추지 않고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