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0:51 (일)
LH 존폐 위기 속 경남도ㆍ 진주시 대응 중요
LH 존폐 위기 속 경남도ㆍ 진주시 대응 중요
  • 경남매일
  • 승인 2023.08.15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진주혁신도시에 있는 11개 공공 기관 가운데 LH의 무게감은 대단하다. LH 진주 본사 근무 인원은 경남 혁신도시 공공기관 전체 근무 인원 가운데 41%(1660명)에 이르고 지난 2020년 기준으로 진주시 전체 세수의 15.77%, 진주혁신도시 이전 기관 세수의 86.95%를 차지하는 핵심 기관이다. LH는 진주시에는 연평균 400억 원 이상의 지방세를 납부하고 있다. 경남도는 LH 이전 이후 8063억 원의 지역경제 기여효과와 6005개의 일자리 창출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LH가 흔들리고 있다.

직원 땅 투기에 이어 `철근 누락 아파트`로 LH가 `존폐 위기`로 흔들리고 있다. 이로 인해 경남경제가 직격탄을 맞을지, 또는 분리 해체 땐 2개 기관의 혁신도시 본사 운영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지 관심사의 중심에 섰다. 혁신도시로 이전 후, 사장 등 주요 임직원의 수도권 본부 출장 등 잦은 이석으로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LH의 조직과 기능 분리 등이 이뤄지면 8000억여 원의 이전 기여효과를 낸 경남 지역경제는 타격이 예상된다. 진주혁신도시 소재와 달리, 투기 부실공사 등 잇단 비위로 국민적 공분을 산 만큼 정부가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건설 분야 카르텔 해체를 넘어 `주택청` 설립과 분리 해체 등 혁신안이 거론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역 경제계는 분리 해체가 되거나 혁신안이 도출된다 해도 모든 기관의 혁신도시에 그대로 있어야 한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LH가 진주를 떠나면 경남과 지역의 타격은 불을 보듯 뻔하다.

혁신도시 대표 기관인 LH의 분리 해체 또는 주택청 신설 등이 추진될 경우, 경남혁신도시 기능 약화와 경제적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부와 여당은 LH의 총체적 부패와 건설 카르텔을 철저히 조사해 일벌백계해야 한다는 의견이 분분하다. LH는 개혁이 돼야 하지만 경남을 떠나는 경우의 수에 대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