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3:21 (일)
관계에서 실패하지 않는 리더
관계에서 실패하지 않는 리더
  • 경남매일
  • 승인 2023.08.07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김해시 정책특별보좌관
하성재 김해시 정책특별보좌관

우리는 종종 매우 성공적인 리더들, 굉장한 통찰력과 좋은 팀 심지어 멋진 비전까지 가진 리더들이 어느 날 갑자기 우리 눈앞에서 쓰러져 가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그들의 사업에서 자금이 새어 나가기 시작하고, 한배를 타고 있던 최고의 동료나 직원들이 배를 갈아타기 시작한다. 자신의 가정에도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그럴 때면 그들은 책상에 앉아 두 손으로 머리를 감싸 쥐고는 이렇게 질문한다. "도대체 왜 이런 일들이 나에게 일어나는 거지?"

우리나라의 역사에서도 그러한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조선의 `선조 임금`은 사실 임진왜란 이전까지만 해도 특수한 방책으로 왕권을 강화하고 여러 인재를 등용하는 등 조선을 부흥시키기 위해 심혈을 기울인 군주였다. 더욱이 갑작스럽게 8계급 특진한 `이순신`의 사례에서 보듯 얻어걸린 인재풀이 아니라 인사관리도 잘했다. 그 근거로 등용된 인재인 `류성룡, 이순신, 권율, 이원익, 이이, 이항복, 이덕형` 등을 보면, 세종 이후 조선 역사상 최고의 인재풀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왜군의 갑작스러운 침입에 자포자기한 듯이 무너져 버리면서 요동 파천 및 이순신 견제 등 본인이 사서 암군(暗君, 사리에 어둡고 어리석은 임금)으로 악명을 떨치게 됐다. 또한, 광해군에 대한 도를 지나친 질투로 인해 후계자 문제를 어지럽히기도 했다.

리더십의 대가 존 맥스웰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왜 이런 일들이 리더들에게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그는 이런 문제들을 `리더십의 지뢰들`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이들은 거의 발견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어느 지점에 있는지조차 찾기 어려운 까닭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일상의 삶 속에 가만히 묻혀 있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밟아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밟기만 하면 깊은 상처를 남긴다.

만약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리더라면 매 순간 이러한 지뢰들을 만나게 된다. 사실 리더들은 수많은 지뢰들에 둘러 쌓여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중에는 리더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리더를 날려버릴 수 있는 심각한 것들도 있다. 그러한 지뢰들은 리더가 관심을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이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리더가 이끌고 있는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자.

많은 리더들이 저지르는 큰 실수 중 하나는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점점 놓치게 된다는 것이다. 성공, 혹은 실패 아니면 분주함으로 인해 리더들이 점점 고립되게 될 때, 리더들은 점점 영향력을 잃어버리게 된다. 물론, 이것은 모든 리더들이 갖게 되는 일반적인 경향성이겠지만, 만약 리더인 당신이 이런 지뢰를 피하길 원한다면 무엇인가를 시도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정상에서 내려와 조직원들 사이를 천천히 걸으며 주의 깊게 관찰하라.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귀 기울여 들어보라. 그들을 느끼고 그들과 시간을 보내라. 아래의 몇 가지 제안들은 리더들에게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다.

첫째, 사람들을 가치 있게 여기라. 그들은 리더들에게 있어서 너무나 소중한 자산이다. 그러므로 그들을 쉽게 대체할 수 있다거나 그들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말하지 말라. 리더들은 결코 다른 사람들 없이는 일을 할 수 없다.

둘째, 지위를 기초로 한 권위주의적 발상을 버려라. 리더십은 지위나 직함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명심하라. 리더십은 리더의 영향력과 관련된 모든 것이다. 만약 리더들이 동료나 따르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잃고 싶지 않다면 리더의 의식구조부터 바꿔야 한다.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리더를 위해서 일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리더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다.

셋째, 이끄는 사람들을 사랑하라. 사람들은 리더인 당신이 그들에게 얼마나 관심이 있는 지를 알기 전까지는 리더가 얼마나 많은 것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는다.

끝으로, 인간관계의 세계에서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를 이해하라.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은행의 잔고나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 저서나 학력과 같은 것들로 자신을 인식하고 평가한다. 그러나 `켄 블랜차드`의 말은 주목할 만하다. "당신이 아무리 많은 일을 한다고 해도, 아무리 많은 일을 성취하고, 아무리 많은 것들을 소유했다 해도, 진정한 당신의 모습은 인간관계 속에서 발견된다." 리더들이 상대하는 고객은 사람들이며, 리더에게 여러 가지를 제공해 주는 것도 사람들이며, 리더와 함께 일하는 조직원들 역시 모두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인간관계의 세계에서 결코 실패하지 말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