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5:07 (일)
금릉로드 걸으며 역사 탐방해요
금릉로드 걸으며 역사 탐방해요
  • 신정윤 기자
  • 승인 2023.07.27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부내지도 옛길 따라 도보
1일 2회 매일 운영, 비용 무료

김해시는 김해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하는 도보 해설 관광 `금릉로드`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금릉로드는 지재당 강담운의 `금릉잡시`와 19세기 중반 제작되어 조선시대 김해부 내의 모습을 생생히 담고 있는 `김해부내지도`를 활용한 도보탐방 프로그램이다.

지재당 강담운은 조선 후기 김해에 살았던 기녀이자 자신의 일생과 19세기 김해의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시로 노래하며 여성 한문학의 맥을 이었던 여류 시인이었다.

한시집 `지재당고`를 집필했으며 이 중 `금릉잡시`라는 제목의 7언 절구 34수 연작시는 구지봉, 수로왕릉, 후릉, 파사석, 분산, 만장대, 연자루, 함허정, 호계, 무척산, 불암 등 김해의 문화유적지와 지명을 호명하며 19세기 김해의 풍경과 당시 민중의 삶을 시로 노래하고 있다.

금릉로드는 김해 문화 관광해설사의 동행 해설로 운영되며 김해부내지도의 옛길을 따라 걸으며 김해의 숨겨진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도보 코스는 수로왕릉∼분성광장∼연화사∼청년몰(동춘씨)∼동상시장∼수로왕릉으로 약 2시간이 소요된다.

1일 2회(10시, 14시)로 매일 운영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참가인원은 최소 3명에서 8명까지이다.

김해시는 현재 대성동고분박물관에 보관 중인 김해 부내 지도를 금릉로드에 참가한 관광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글을 병기한 리플릿으로 자체 제작해 제공한다.

의미 있는 체험도 준비했다. 김해 동상시장 청년몰(동춘씨) 3층의 여유공간을 활용해 김소민 작가(토끼와 캘리그라피)의 금릉잡시 캘리그라피 글씨를 따라 쓰면서 투명엽서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