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51 (토)
차 한 잔 나눔, 복 받고 살아가는 비결
차 한 잔 나눔, 복 받고 살아가는 비결
  • 경남매일
  • 승인 2023.07.23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원 경상국립대학교 명예교수
김기원 경상국립대학교 명예교수

다방 카페에 가면 따뜻한 차 한 잔 대접 받는 것을 예사로이 생각하고 받아 마신다. 사실 알고 보면 팽주(烹主)가 차 한 잔 끓이면서 손님을 생각하고 대접하는 마음 자세는 99정성을 쏟는다고 한다. 주자(朱子)는 백녹동규(白鹿洞規)에 따라 공부하기 전 차를 한 잔 마시고 대화를 하고 글을 읽거나 배운다고 한다.

그 이유는 인간 입은 말을 아니하면 입에서 똥냄새가 나고 기침을 하거나 욕심을 표현하기 위하여 입 열어 헛소리부터 시작한다. 그래서 놀 때 놀고 식사 시기에 밥 먹고 차 마시고 잠 잘 때 잠자고 다음에 일을 시작해야 매사가 능률적이고 효율적이라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 주자의 음다비결(飮茶秘訣)이 전하며 주자이론에 후학들이 첨부한 40가지를 소개했다.

1. 웃음으로 시작하고 웃음으로 마감하면 모두 것이 스스로 천국된다. 2. 매사에 기쁨을 수용하면 늘 기뻐할 일만 생겨난다. 3. 감사함을 수용하면 힘든 것에 감사할 뜻이 생긴다. 4. 믿음이 진실이면 효과가 10배로 늘어나고 많은 수확이 보장된다. 5. 모두를 위해 봉사하고 싶은 착한 사람이 되어 고운 자세가 나를 위하는 지름 길 된다.

6. 진리가 아니면 동행을 자제해야 후회가 없고 평생 동안 한길을 걷게된다 7. 인연을 소중하게 여기고 인연 중에 소중하지 않은 인연은 없다. 8. 언제나 좋은 인상을 보여 주어야 좋은 인생 드라마에 스스로 연출한다. 9. 과욕을 버리야 건강을 얻고 건강해야 건강한 일을 만든다. 10. 깊은 잠에서 깨어야 지혜의 눈을 크게 뜰 수 있다.

11.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12. 지혜로운 사람이라야 바른 길을 찾는다. 13. 자신의 무한 능력을 발견해야 복된 이상을 펼쳐진다. 14. 머리는 하늘이 나에게 준 보물창고이다. 15. 실패를 뒤집어보라 그 속에 성공이 들어있다.

16. 아낌없이 베풀어야 샘물은 퍼낼수록 맑은 물이 솟아난다. 17. 자신 눈 믿지 말고 남 눈으로 자신을 보아야 참나를 안다. 18. 최대의 기쁨으로 하루를 맞으며 살아있는 날은 경축일이다. 19. 먼저 부모를 공경하면 자손대대로 번영한다.20. 눈앞 문제에 집착하지 말고 문제 뒤에 해답을 찾아내어야 한다.

21. 나날이 발전을 기대해야 퇴보를 모른다. 22. 남의 조언을 명심하면 없던 복도 굴러온다. 23. 맛있는 음식만 골라 먹지 말고 말을 골라서 하라. 24. 복을 많이 지어야 내 것이 복 된다. 25. 복을 논하기 전 복될 사물을 일어 키야한다.

26. 가슴을 펴고 당당하게 살아가야 약하게 보이지 아니한다. 27. 매사에 긍정적 시간을 창조하고 오늘에 나의 시간, 내일의 시간에 희망을 가져야 한다. 28. 어떤 일에도 불평하지 말라 불평은 불운의 씨가 된다. 29. 항상 감사하는 마음이라야 천사의 손길이 다가 온다. 30. 남이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돼야지 외면하는 사람은 되지 말라.

31. 좋은 취미를 만들어야 풍요로운 삶이 만들어진다. 32. 안심하고 살아야 불행이 없어진다. 33. 쓰러짐을 부끄러워하기보다 일어서지 않음을 부끄러워하라. 34. 신념에 불타는 친구를 사귀어라. 34 청렴 정신을 우선하고 시간을 절약하라. 35. 부정적인 친구보다 긍정적 친구를 존경하라.

36. 아는 길도 물어가고 작은 것에 힘을 모아라. 37. 거래는 명확해야 한다. 38 어려움에도 학문정신을 지키라 39 자기위해 봉사하고 세상을 바로보라. 40, 내가 아니 될 때는 모두가 협동하면 가능하다. 차 한 잔에 어두운 길목이 밝아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