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0:26 (일)
실패를 디딤돌 삼기
실패를 디딤돌 삼기
  • 경남매일
  • 승인 2023.07.10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김해시 정책특별보좌관
하성재 김해시 정책특별보좌관

많은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실패를 딛고 일어섰다는 사실을 무시한다. 그래서 에디슨도 "인생에서 실패한 사람 중 다수는 성공을 목적에 두고도 모른 채 포기한 이들이다"라고 했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것이 실패와 실수이다. 실패 그 자체는 잘못한 것이 아니다. 실패했다고 주저앉아 자포자기하면 그건 잘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실패나 실수의 경험을 전혀 하지 않고 리더가 된다면 다가오는 실패들을 받아들이면서 적응하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다.

`부모라면 놓쳐서는 안 될 유대인 교육법`의 저자 임지은은 이렇게 말한다. "도전은 성공을 향한 발걸음이다.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운다. 물론 실패할 수 있다. 많은 것을 잃을 수도 있다. 하지만 도전하지 않으면 가질 수도 없다." 실패는 실패가 결코 아니다. 성공으로 가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다. 실패를 딛고 성공으로 다가간 사람은 그래서 더 위대해 보인다. 우리 인생에서 겪게 되는 크고 작은 실패들은 반드시 삶에 있어 소중한 경험들이다. 그래서 스스로에게 `실패해도 괜찮다`고 `무엇이든 도전해 보라`고 용기를 주고 동시에 한번 시작하면 쉽게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리더십의 대가 존 맥스웰은 그의 저서 "실패를 딛고 전진하라"에서 자신의 실패에 대한 이전의 잘못들을 솔직하게 고백하면서 실패를 성공으로 가는 디딤돌로 삼을 것을 조언하고 있다. 그가 이야기하는 `실패하는 원인 10가지`를 살펴보면서, 스스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 결점을 보완하는 기회를 삼아보자.

첫째, 서투른 대인관계. `월 스트리트 저널`에 중역들이 실패하는 이유에 관한 기사가 실렸다. 그 가운데 가장 큰 이유는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관계를 맺지 못하는 개인의 무능력이었다.

둘째, 부정적인 태도. 환경이 계속적으로 당신을 침울하게 만들면, 그때는 아마 변화를 취할 시기일 것이다. 당신의 상황이 아니라, 태도를 변화시켜야 한다. 당신이 어떤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것을 배운다면, 당신과 당신의 꿈 사이에 서 있는 만만치 않은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적성에 맞지 않는 환경. 인생에서 자기에게 맞지 않는 직업이나 조직에 얽매여 있는 것보다 좌절감을 일으키는 것은 거의 없다. 당신 자신과 당신이 처한 상황을 평가해 보라. 만약 서로 잘 맞지 않으면, 작은 영역에서부터 변화를 시도해 보라.

넷째, 초점의 결핍.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사람들은, 너무 바빠서가 아니라 우선순위가 흐트러졌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킨다. 이 일 저 일 바쁘게 쫓아다니지만 아무런 진전이 없거나, 아무리 노력을 해도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할 것처럼 보인다면, 당신이 맞추고 있는 초점을 점검해 보라.

다섯째, 불충분한 집중과 몰입. 당신이 충분히 집중하고 몰입했음에도 실패하였다면, 그것은 당신이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다만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는 의미일 뿐이다. 집중과 몰입은 당신이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실패를 딛고 전진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여섯째, 변화를 꺼림. 당신은 성공하기 위해 변화를 사랑할 필요는 없지만,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일 필요는 있다. 변화는 개인의 성장을 위한 촉매제다. 변화를 거절하는 것은 진정한 성공을 거절하는 것이다. 유연성을 배우라. 그러기 싫다면 실패하며 사는 것을 좋아하는 법을 터득하라.

일곱째, 지름길로만 가려는 사고방식. 장거리 경주에서는 지름길로 가는 것이 결코 좋은 성과를 가져다주지 않는다. 나폴레옹의 말처럼 `승리는 가장 잘 인내하는 사람의 것`이다. 지름길로 가고자 하는 것은 사실 조급하고 자기 훈련이 덜 되었다는 표시다.

여덟째, 재능에만 의존하는 것. 재능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것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되며, 재능을 개발하는 데 매일매일의 노력을 하지 않게 되기 쉽다. 만약 당신이 이런 부정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으면, 성장 계획 위에 자신을 올려놓고 가진 재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라.

아홉째, 부족한 정보에 대한 반응. 성공한 경영자의 공통점은, 제한된 양의 정보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맥아더는 이렇게 말했다. "5퍼센트만이 정확한 정보라고 생각하라. 훌륭한 지휘관이 되는 비결은 그 5퍼센트를 가려내는 능력에 달려 있다."

끝으로, 목표의 부재. 많은 사람들이 목표 없이 사는 것은 스스로 꿈꾸는 것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결과, 그들은 소망을 갖지 못한다. 만약 이것이 당신의 얘기라면, 자신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고, 왜 당신이 이 일을 해야 하는지를 알고자 애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