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0:43 (토)
함양군, 미래 발전 시책 펼쳐 힘찬 도약
함양군, 미래 발전 시책 펼쳐 힘찬 도약
  • 김창균 기자
  • 승인 2023.07.02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조직 개편 위기 극복
정부 공모사업 561억 확보
청년ㆍ지역활력사업 시행
지방 소멸위기 적극 대응

함양군은 지난 1월 다양한 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3개 부서의 명칭을 변경하고 보건소 분과, 6개 담당 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특히 기존의 혁신전략담당관을 개편해 미래발전담당관을 신설함으로써 농촌협약ㆍ지방소멸대응기금 등 대형 공모사업의 기획부터 시행까지 전 과정을 한 부서에서 담당토록 했다. 이는 저출산ㆍ고령화 등 대내외적 위기에 대응하고 미래 함양군의 힘찬 도약을 준비하기 위한 조치였다.

- 정부 공모사업 561억 확보

미래발전담당관은 국도비 확보를 통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정부 공모사업에 집중한 결과 공모 100% 선정이라는 성과를 냈다.

우선 농림축산식품부 농촌협약 공모에 선정되어 사업비 총 397억 원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함양읍 청소년복합문화센터 조성은 물론 마천면 다목적복합센터와 유림면 주민자치센터를 조성해 문화ㆍ교육ㆍ복지 등 취약한 생활서비스를 보완할 계획이다.

또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 4개 마을이 선정되어 확보한 87억 원과 농촌공간정비사업에 선정되어 확보한 57억 원 등 총 144억 원을 투입해 백전ㆍ서상ㆍ안의ㆍ수동면 취약마을의 유해시설을 정비하고 생활안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 지역개발ㆍ농산어촌개발사업

농촌협약 등으로 선정된 농촌개발사업은 미래발전담당관에서 직접 시행한다. 사업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면단위 사업은 안의면과 수동면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등 총 139억 원 규모로 추진 중이다. 마을단위 사업으로는 취약지역생활여건 개조사업이 총 95억 규모로 5개 마을에서 추진 중이며, 마을만들기 사업이 총 28억 규모로 8개 마을에서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개발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 의견 수렴 중장기 인구정책

작년 지방소멸대응기금 A등급(210억 확보)의 성과를 이어가기 위한 작업도 한창이다. 출향인 설문조사와 인구활력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주민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중장기 인구정책의 뼈대가 될 인구감소대응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뉴 워커인 스마트 팜 빌리지 등 7개 사업을 담은 `24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을 수립해 S등급 144억 원의 기금확보를 목표로 차근차근 추진해 나가고 있다. 더불어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 청년 지역살이ㆍ이주정착 `함양살자`지원사업 등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지역 정착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도 다양하게 추진 중이다.

-지역활력사업 추진 대응

지방소멸대응기금 등으로 선정된 지역활력사업 또한 부서 내에서 직접 시행한다. 대표적으로 돌봄ㆍ교육ㆍ일자리지원ㆍ문화복지 기능이 융합된 함양 누이센터 조성이 있다. 총사업비 199억 규모로 함양군청 부지 내에 조성되며, 정주인구의 만족도 개선은 물론 유입인구의 정착의지를 제고시킬 수 있게 된다.

일자리와 연계한 지역활력사업도 추진된다. 기존의 농촌유토피아 사업은 물론 기업근로자를 위한 매입임대주택을 조성하는 `워커인 함양 프로젝트`와 주거-일자리-창업을 결합한 `청년과 함께 백두대간 따라 가든엔카페`가 그 예이다.

진병영 군수는 "급변하는 행정환경 속에서 군민들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 아이디어를 모아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군민 여러분의 믿음에 보답하고 도약하는 함양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