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2:16 (토)
합천 양수발전소 유치 신청서 냈다
합천 양수발전소 유치 신청서 냈다
  • 김선욱 기자
  • 승인 2023.07.02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단, 한수원 찾아 서류 제출
900㎿급 1조 8000억 국책사업
인구소멸 극복 지역발전 기대
지난달 30일 합천군이 한국수력원자력 경주 본사를 방문해 양수발전소 유치신청서를 제출했다.
지난달 30일 합천군이 한국수력원자력 경주 본사를 방문해 양수발전소 유치신청서를 제출했다.

합천군은 지난달 30일 합천 두무산 양수발전소 유치추진단 공동위원장 김윤철 합천군수, 조삼술 합천군의회 의장이 함께 한국수력원자력(주) 경주 본사를 방문해 양수발전소 유치신청서를 제출했다.

군은 신청서 외에도 군의회 동의안, 사업지원 계획서, 유치 서명부, 언론 보도자료 등 그간의 추진 과정을 모두 담아 유치신청서를 제출했다.

합천군 양수발전소 예정지인 묘산면 두무산은 경사가 급하고, 골이 깊어 대규모 저수용량 조성 및 고낙차 지역으로 수로 길이를 최소화하면서 사업 기간 단축 및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암반지형으로 이뤄진 대상지는 큰 굴을 파고 발전시설 지하공간 배치에 매우 적합하며, 인접한 송전선로와 연결이 용이한 점 등에서 양수발전소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군은 지난해 수 차례의 주민설명회와 주민투표를 통한 후보지 확정했고, 지난달 12일 유치추진단 발대식을 시작으로 합천군 전역에서의 거리 홍보 등 모든 유치 활동에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했다.

김윤철 합천군수는 "양수발전소 건설이라는 대규모 국책사업을 잘 활용해서 현재 합천군이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인구문제, 그리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발전을 획기적으로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