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4:09 (일)
한 가지로 승부하라
한 가지로 승부하라
  • 경남매일
  • 승인 2023.06.26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김해시 정책특별보좌관
하성재 김해시 정책특별보좌관

리더인 당신에게 정말 중요하고 당신이 꼭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당신이 `원하는 일`이며 `잘할 수 있는 일`일 것이다. 짧은 인생에서 잘할 수 없는 일에 억지로 매달리는 건 시간낭비일 뿐만 아니라 자신을 괴롭히는 일이기도 하다.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만들고 싶다면 잘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물론 성공한 사람이라고 모든 것을 잘했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못하는 것이 많다. 그럼에도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잘할 수 있는 한 가지에만 집중했기 때문이다. 잘하는 한 가지에 집중하면 그 누구라도 성공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

"시간은 없고 할 일은 많다"고 평범한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능력 있고 효율적으로 일한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조차도 가끔씩 이런 푸념을 한다. 그런데 더 심각한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간은 부족하고 할 일은 늘어나는`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세우지 못한 채 살아간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할 일이 많은 것은 일 중간중간에 `예측하지 못했던 사건`, 예를 들면, 갑작스러운 사고, 질병 등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만약 일하는 시간 동안 자신이 예측하고 계획했던 일만 할 수 있다면 시간이 부족하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특히 집중과 관련한 성공에 관한 잘못된 생각들이 있으며, 먼저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게리 켈러와 제이 파파산은 그들의 저서 `The One Thing: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라`에서 말한다.

첫째,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일이 가장 중요하지 않은 일들에 밀려나서는 안 된다(괴테). 가장 효과적인 것을 고르고 80대 20 즉, 파레토의 법칙을 기억하라.

둘째,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스티브 우젤). 이것저것 신경 쓰다가 아무것도 못 한다. 하나만 쥐고 제대로 해라.

셋째,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나온다(?). 우리 문화에서 가장 지배적인 헛된 믿음은 바로 `자기관리`라는 허상이다(리오 바바우타). 습관 하나를 제대로 `습관화`하는 것에 차라리 신경 써라.

넷째,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는 피곤한 것이다. 오래가지 못한다. 제때 쉬고 제때 음식을 잘 섭취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집중이 잘되는 때에 가장 중요한 일을 하라.

다섯째,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효율이란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이고, 효과란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피터 드러커). 균형 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정말 딱 중간에 자리 잡으면서 어떤 효율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하지만 극단으로 왔다 갔다 하는 것도 옳지 않다.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여 `중심`을 잡아나가야 한다.

여섯째,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우리가 목표 달성을 힘겨워하는 이유는 장애물 때문이 아니라 덜 중요한 목표 쪽으로 훤히 뚫린 다른 길 때문이다(로버트 브롤트). 크게 생각하라. 목표가 커야 행동이 당차고, 그래야 그나마 맘에 드는 결과를 얻는다. 메뉴판에 있는 것 중에서 고르지 말라. 당신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

브라이언 트레이지의 저서 `한가지로 승부하라`에서는 각각의 생활 영역을 성공적으로 이끌수 있는 방법, 즉 한가지로 승부하는 것을 `포컬 포인트 프로세스`(Focal Point Process)라 이름 짓고, 그 구체적인 단계를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ㆍ1단계: 가치 설정 - 생활의 각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찾아낸다.

ㆍ2단계: 비전 정립 - 자신이 생각하는 완벽한 인생이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다.

ㆍ3단계: 목표 수립 -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성취해야 할 목표를 수립한다.

ㆍ4단계: 지식과 기술 습득 - 목표와 비전 성취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확보한다.

ㆍ5단계: 습관 만들기 -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사고 및 행동 습관을 만든다.

ㆍ6단계: 활동 계획 수립 - 목표 달성을 위해 매일 해야 하는 구체적 활동 계획을 수립한다.

ㆍ7단계: 행동으로 실천하기 - 비전과 목표 실현을 위해 즉각 행동에 돌입한다.

위 7가지 생활 영역은 어느 것 하나 소홀히 여길 수 없는 영역이며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 7가지를 근거한 생활의 균형이 중요하다. 물론 7가지 생활 영역에 한꺼번에 집중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에게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영역에 대해 먼저 집중하여 발전시키라. 그리고 나머지 영역들로 넓혀가면 한가지 승부를 통하여 점점 확대되는 인생의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