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9:08 (일)
도, 반도체공동연구소 지원사업 들러리
도, 반도체공동연구소 지원사업 들러리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6.11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에 정치옷 입혀 소외당해
경남을 부산권 포함시킨 결과
뻔한 부산 대학 선정 두고 경쟁
경남도청 전경.
경남도청 전경.

"특수목적 대학 및 관련 학과 없는 경남, 도민은 분노한다."

경남도가 반도체 산업 추진 속도전과는 달리 반도체 산업 생태계 조성은 기대난이었다.
도민 기대와는 달리, 국립대 권역별 반도체공동연구소까지 부산대가 선정되면서 경남 반도체 산업의 경남 소외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반도체공동연구소 등 각종 국책사업 공모에 경남을 부산ㆍ울산권에 포함해 경쟁시키는 것과 관련, 지방대학 육성책과는 달리, 경남 도내 대학을 들러리로 세우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반도체공동연구소 총사업비는 657억 원 규모다. 선정 대학 1곳당 164억 원이 지원돼 권역별 반도체공동연구소 지정ㆍ운영을 위한 시설 인프라 구축에 활용된다. 경남에서는 경상대학교가 신청했으나 결국, 고배를 마셨다. 경상대는 지자체 차원의 전면 지원 가능성을 장점으로 내세웠음에도 부산대의 벽을 넘지 못했다.

특히 부산대 등은 지난 2020년 경남도가 추진한 공동수업 등 부울경지역 대학 혁신플레품 운영에도 불참을 선언, 현재 반쪽 운영 등 상생과는 먼 거리이다. 지원된 예산은 권역별 반도체공동연구소 지정ㆍ운영을 위한 시설 인프라 구축에 활용된다. 이같은 공모사업은 향후 지역대학마저 기운 운동장이 될 것이란 지적이 높다.

A도민은 "지역학생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의대생 지역고교생 40% 선발도 경남은 부산에 묶여 취지와는 달리 도민반발이 높다"면서 "특수목적대학 및 관련 학과 없는 부산 변방 경남 대학정책은 지역 정치권이 제 몫을 하지 못한 게 큰 원인이다"고 꼬집었다.

도내 대학 관계자들은 "부산과 같은 권역으로 묶일 경우 사업 선정 가능성이 희박하지 않겠느냐, 도내 대학은 여건이 쉽지 않다"는 반응이 나온다. 대학 관계자는 "정부의 기조는 `잘하는 곳을 지원해 더 잘하게 만들겠다`인데 이를 깨지 않으면 경남처럼 반도체 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은 매번 소외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따라서 정부가 집중 육성하는 반도체 산업 클러스터는 용인 등 수도권 중심으로 급격하게 쏠렸다. 또 비수도권에 대한 삼성전자의 반도체 산업 투자 역시 기반이 조성된 지역 등에 편중돼 경남 반도체 산업의 소외론과 경쟁력 약화 등이 우려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권역별로 부산대 경북대 전남대 충남대 등이 선정됐다.

경남도 관계자는 "반도체 산업 인재 육성을 시작으로 경남 반도체 산업 추진을 단계적으로 풀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