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55 (금)
박 지사 "김해 물류 배후단지 개발 수요 높아"
박 지사 "김해 물류 배후단지 개발 수요 높아"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06.07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회 도정질문
서희봉, 교통ㆍ접근성 좋은 김해 동북아 물류 최적지
박춘덕, 진해신항 개발 주민소외 심각, 도 나서야
서희봉 도의원
서희봉 도의원

경남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동북아 스마트 물류 플랫폼 조성시 배후 도시인 김해 지역 가용부지 확보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경남도의회 서희봉(국민의힘ㆍ김해2) 의원은 7일 열린 제405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동북아 스마트 물류 플랫폼 배후 단지 조성과 관련해 경남도의 용지 확충 노력을 촉구했다.

서 의원은 "동북아 물류 플랫폼 조성은 경남 지역 경제의 백년대계를 책임질 미래 산업이다"며 "동북아 물류 플랫폼 조성을 위해서는 850만 평 이상의 부지가 필요한 만큼 경남도의 적극적인 가용부지 확보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동북아 물류 플랫폼 조성에는 트라이포트 인접 지역에 글로벌 물류를 소화할 수 있는 물류단지, 물류산업을 후방에서 지원할 수 있는 산업단지, 종사자들이 정주할 수 있는 주거단지 등 종합적인 인프라가 필요하다. 해당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850만 평 이상의 부지가 확보돼야 한다.

이에 서 의원은 동북아 물류 플랫폼 조성의 최적지로 지리적 이점이 있는 김해시에 주목했다. "김해시는 김해공항과 철도, 고속도로를 두루 갖춘 사통팔달, 우수한 접근성과 향후 조성될 진해 신항, 가덕도 신공항 등 물류 거점과 동남권 주요 도시와의 연계성도 높다"고 설명했다.

서 의원은 기초 자치단체인 김해시의 유치 노력에만 맡겨 둘 것이 아니라, 경남도 차원의 적극적인 동북아 물류 플랫폼 선점 전략구상 및 운영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 밖에도 서 의원은 연약지반 침하 사고로 지연되고 있는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1단계 구간 준공 이후 10여 년간 장기 지연되고 있는 `초정-화명 간 광역도로 건설` 촉구 등 도민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광역 교통망의 추진율을 점검했다.

답변에 나선 박완수 도지사는 "동북아 스마트 물류 플랫폼은 경남 미래에 아주 중요한 요소다 중앙 정부와 협력해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물류 플랫폼은 부산 용지만으로 부족하고 양산ㆍ김해ㆍ거제 등 개발 용지가 더 많이 필요해 용역을 통해 개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양산ㆍ김해 쪽은 개발 가능성과 잠재력이 높고 물류 배후 단지 조성 등 개발 수요가 높을 것이다. 잘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박춘덕 도의원
박춘덕 도의원

박 지사는 "또, 행정통합과 관련, 행정통합이 진행 중에 있다. 우선 부산과 경남 의견 수렴 결과가 나오면 부산시와 추가 논의가 필요하고, 도의원 의견 등을 반영해 추진할 것"이라며 "만약 추진한다면 동부 경남 발전에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다. 동부 경남은 경남 미래에 중요한 지역이다"라고 답했다.

박춘덕(국민의힘ㆍ창원15) 의원은 진해신항 개발에 지역주민 소외 심각하다며 경남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부산항 제1신항 개발 당시, 진해지역의 핵심 동력인 어업경제의 근간이 무너지면서 주민들의 피해가 막대했다"며, "부산항 제2신항인 진해신항 개발 사업이 시작된 지금까지도 보상절차가 완료되지 않아 하루아침에 생계 터전을 잃은 주민들의 고통은 여전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특례시 권한 확대의 첫 사례로 지난 4월 진해항 관리권이 창원시로 이양됨에 따라 항만시설사용료를 항만관리청 세입으로 변경할 것과 해수부의 중앙항만정책심의위원회에 창원시 참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지방관리무역항인 진해항을 진해신항과 연계 개발할 수 있도록 국가관리무역항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신항 건설의 핵심은 물류터미널 건립 등 배후단지 개발과 더불어 인근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이라고 강조하고 해마다 홍수 범람으로 고통받는 용원지역에 해수관문을 설치할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북컨테이너 물류단지 건립 계획이 변경돼 주거시설로 조성된 이유를 따져 묻고, 배후물류단지가 없어 컨테이너 무단 주정차로 인한 인근 지역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LNG벙커링 터미널ㆍ고압가스저장소 등 지속적인 민원 대상 시설들이 주민 동의 없이 이전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질타하고, 경남 주도적인 항만개발을 실현하기 위해서 경남항만공사 설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진해신항 준공에 따른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서 경남도립대학 항만물류학과 진해 캠퍼스 신설을 제안하기도 했다.

경남항만공사 설립과 관련해 김영삼 교통건설국장은 "경남항만공사 신설은 `항만별로 공사를 설립해야 한다`는 항만공사법 제4조의 규정에 따라 현행법상 어려움이 있다"며 "기존 부산항만공사를 기반으로 `경남`을 추가한 부산ㆍ경남항만공사로 명칭 변경 등을 해양수산부에 적극 건의 중"이라고 답변했다.

답변에 나선 박완수 도지사는 국가관리 항 요청과 관련, "진해항과 옥포, 장승포항이 등이 국가 항이었으나 지방에 이관하고 나서 지자체가 재정이 없어 관리가 안 됐다. 그래서 다시 국가항으로 이관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며 "진해항은 지방관리무역항으로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창원시의 국가관리항만 전환 요구 시 적극 지원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