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1:13 (토)
진정한 리더십의 핵심 `신뢰`
진정한 리더십의 핵심 `신뢰`
  • 하성재
  • 승인 2023.05.08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김해시 정책특별보좌관
하성재 김해시 정책특별보좌관

경영학자 짐 콜린스는 "위대한 리더들의 단 하나의 공통점은 카리스마가 아니라 영감을 주는 인성이다"라고 했다. 이제는 리더의 인성 문제를 방치하거나, 일터의 존중 없이는 팀워크를 다질 수 없고 성과를 만들어 내기 어렵다는 것이다. 웨스트포인트에서는 "동료를 존중할 수 없다면 이 조직에서 나가라"는 말이 있다(로버트 캐슬린 2세, `인성의 힘`).

제임스 쿠제스와 베리 포스너 역시 `리더십 챌린지`에서 진정한 리더십의 핵심을 `신뢰`(credibility)라고 한다. 이들은 모범적인 리더십 관행과 구성원들의 기대 수준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고 밝혀내고, 이러한 패턴 속에서 얻은 다음의 7가지 핵심적인 교훈을 정리했다. 이를 당신의 리더십을 비교해 보고, 보다 신뢰성 있고 배려하는 지도자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훈련해라.

첫째, 리더십의 기반은 신뢰(credibility)이다. 사람들은 다음의 4가지 특성을 가진 리더를 원한다. `정직, 미래지향, 의욕 고취, 능력`이 바로 그것이다. 조직원들은 믿을 수 있는 리더를 바란다. 신뢰가 없다면 리더가 제시하는 비전도 의미가 없고 관계도 시들어 간다. 이러한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우선 리더가 뚜렷한 가치관과 신념을 가지고 그것을 지킬 용기를 가져야 한다. 가치가 명확한 리더일수록 목표 달성에 더욱 헌신한다. 자신이 누구이고 어떤 가치관과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안 된다.

둘째,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 리더십은 과감성, 선견력 등 정해진 특성의 조합이 아니라 과정(process)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리더십은 학습가능하다.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으로 보면 지금까지 모르고 지나쳤던 수많은 리더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리더십의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달성가능 하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달성할 수 없는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사람들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셋째, 리더는 도전하는 사람이다. 리더는 주도적으로 일을 만들어 낸다. 다른 사람들이 누군가가 나서서 해주기를 기다리고 있을 때 리더는 자신이 주도적으로 보다 좋은 환경을 만들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시작한다. 긴급성을 가지고 행동에 옮기는 사람이 리더이다. 리더가 되고 싶다면 실행에 옮기라. 작은 성공에 초점을 맞추라. 작은 성공이 계속되면 자신감을 줄 것이다.

넷째, 리더는 미래에 초점을 맞춘다. 진정한 리더는 신뢰감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아름다운 미래의 그림을 그리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본다. 평범 저 너머에 있는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무엇인가를 상상하고 꿈꾼다. 비전이 없이 이루어 낼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진정한 리더는 미래에 대해서 생각하고 독서하고 공부하고 사색하는데 시간을 투자한다. 또한 구성원들과 미래에 대해서 토의한다. 구성원 하나하나가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분명하게 이해하고 거기에 동참하도록 분명한 그림을 보여준다.

다섯째, 리더는 팀 플레이어다. 진정한 성취는 다른 많은 사람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다. 리더십은 대화이지 독백이 아니다. 경쟁은 최상의 결과를 얻지 못한다. 상호협조의 근저에는 신뢰가 있다. 상호존중과 배려에 기초한 인간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진정한 리더는 다른 사람의 자율성, 자신감,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자신의 힘을 스스로 구성원에게 나누어준다. 구성원들에게 지시하고 통제하기보다 그들에게 봉사하고 도움을 주는 것이 오늘날 리더들이 명심해야 할 좌우명이다.

여섯째, 당신의 삶 자체가 당신이 남길 유산이다. 신뢰할 만한 사람은 언행일치의 사람이다. 리더가 어떻게 살아가는가를 보고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리더에게 맡길지 여부를 결정한다. 유산을 남기기 원한다면 우선 자신이 말한 것을 반드시 실천하는 언행일치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 리더는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자신의 신념을 명확하게 한 후에 자신의 행동을 그 신념에 일치시켜야 한다.

끝으로, 관심과 배려가 리더십의 핵심이다. 혼자서는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없다. 다른 사람의 도움과 지원과 격려 없이, 신뢰의 표현 없이 뛰어난 성과를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리더십의 핵심은 다른 사람에 대한 진정한 관심과 배려이다. 최고의 리더는 구성원들에 대해서 사랑을 표현하고 따뜻함과 애정을 보여준다. 이제 고마움을 표현하고 인정하며 칭찬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부터 실천함으로 성공하는 리더로 헌신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