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7:41 (토)
세월호 참사 9주기 국가 안전망 되돌아 보길
세월호 참사 9주기 국가 안전망 되돌아 보길
  • 경남매일
  • 승인 2023.04.17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 세월호 참사 9주기를 맞아 전국 곳곳에서 희생자를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며 참사를 기억하는 자리가 이어졌다. 앞서 지난 15일에는 진주 대안동 차 없는 거리에서 세월호 9주기 추모문화제 추진위원회에서 주최하고 세월호 진실 찾기 진주시민의 모임이 주관해 세월호참사 9주기 추모문화제가 열렸다.

올해 세월호 9주기 추모문화제는 "잊지 않겠습니다. 기억하겠습니다" 9년 전 했던 약속과 다짐을 되새기고 지난해 발생한 10ㆍ29 이태원 참사로 국민을 보호해야 할 국가의 부재를 또 한 번 목격한 목격자로서 사회적 참사 없는 세상에서 국민 모두가 안전한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9년이 지났지만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는 3년 6개월에 걸쳐 세월호 참사를 조사했으나 침몰의 직접 원인을 명확히 밝히지 못한 채 활동을 마쳤다. 또 참사 당시 구조 책임을 방기한 해경 지휘부, 수사를 방해하고 진실을 은폐한 책임자들은 모두 법망에서 빠져나갔다.

지난해 10월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는 우리나라의 사고 예방과 재난 관리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확인시켜 줬다. 사고 위험에 대한 숱한 사전 경고음은 무시됐고, 그 결과 수많은 생명이 희생됐고, 그럼 에도 진상규명이나 당국의 책임 있는 후속 조처는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는 점에서 이태원 참사는 세월호 참사와 판박이다.

국민 스스로도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야 하겠지만, 근본적으로 중앙정부를 비롯해 각 지자체의 깊은 성찰과 반성이 필요하다. 지진이나 화재 같은 큰 재난은 물론 하루가 멀다고 벌어지는 산업 재해를 보면 우리 사회의 안전 관리체계가 얼마나 허술한지 한 번 더 되짚어 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