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34 (금)
지방 정가 드리운 음습한 그림자 해결책 요원
지방 정가 드리운 음습한 그림자 해결책 요원
  • 경남매일
  • 승인 2023.03.20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잊을만 하면 터지는 게 정치인 비리다. 공천과 관련해 금품 수수 등이 가장 흔한 범죄행위다. 창원지검 형사4부(엄재상 부장검사)는 정치자금법 위반 및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국민의힘 하영제(사천ㆍ남해ㆍ하동) 국회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지역 정가에 작지 않은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월 김부영 창녕군수가 선거법 위반 의혹으로 재판을 앞두고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결백을 주장하는 유서를 남겨놓았다.

검찰에 따르면 하 의원은 지난해 6ㆍ1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남도의회 도의원 선거 예비 후보자 공천을 도와주는 대가로 예비 후보자 측으로부터 7000만 원을 받았다. 또 자치단체장과 보좌관한테서 지역 사무소 운영 경비 등 명목으로 5750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하 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지난달 9일 벌금 80만 원을 선고받아 확정된 바 있다.

지역 국회의원이 공천 등과 관련해서 금품을 받는 일이 쉽게 일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단체장 및 지방의원 공천권을 거머쥔 국회의원에게 힘이 쏠리기 마련이다. 공천 등과 연결해 정치 개혁을 선언하는 등 자구책 마련을 하지만 공념불에 그치는 경우가 잦았다. 이번 일로 인해 또다시 지역 정치권을 향한 실망이 극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검찰의 현직 국회의원 구속영장 청구는 지역 정치권 물갈이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경남 지역은 공천은 당선이라는 보수의 텃밭으로 여겨졌다. 이런 공천 등식에 검은 커넥션이 끼어들 개연성은 높다. 늘 공천 후에 잡음이 일어나는 이유는 줄 세우기, 패거리 정치의 구태가 여전히 있다는 방증이다. 경선 심사에 불만을 품고 경선 불참을 선언하는 경우도 있다. 이미 짜여진 경선판에 뛰어들기 싫기 때문이다. 지역 정치가 더 깨끗하기 위해서 도민들의 바른 감시가 절실하다. 실제 정치인의 각성 외에 대안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