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18 (금)
의원 구속영장 청구… 경남 정치권 사정 공포
의원 구속영장 청구… 경남 정치권 사정 공포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3.20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영제 공천 금품 수수 등 혐의
보수텃밭 공천=당선 후폭풍
지방의원 향한 전횡 의혹
철 지난 지선 후폭풍 긴장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이틀째인 28일 서울 용산구의회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관계자들이 관외 투표용지를 정리하고 있다.

"경남, 터질 게 터졌다…." 검찰의 현직 국회의원 구속영장 청구는 경남 정치권 물갈이(사정) 신호탄이 돼야 한다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거세다.

이는 공천=당선으로 이어지는 보수 텃밭 경남은 무풍지대였고 당시 도민들 간에 나돈 말이 `돈 공천, 돈 선거`였다는 것을 감안, 물갈이론을 폈다.

창원지검 형사4부(엄재상 부장검사)는 정치자금법 위반 및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국민의힘 하영제(사천ㆍ남해ㆍ하동) 국회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20일 밝혔다.

하 의원은 지난해 6ㆍ1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남도의회 도의원 선거 예비 후보자 공천을 도와주는 대가로 예비 후보자 측으로부터 7000만 원을 수수하고 자치단체장과 보좌관 등으로부터 지역 사무소 운영 경비 등 명목으로 5750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앞서 하 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지난달 9일 벌금 80만 원을 선고받아 확정된 바 있다.

이같이 6ㆍ1 지방선거를 앞두고 단체장 및 지방의원 공천권을 거머쥔 국회의원들의 전횡 의혹이 드러난 만큼, 도민들은 정치 개혁을 선언하는 등 논란이 끊이지를 않았다. 지난해 현직 단체장을 경선에서 배제한 A군의 경우, 국민의힘 공천자가 군수로 당선됐지만, 선거 파동에 따른 극단적 선택으로 보선을 앞두고 있다. 당시 경선 대상자에서 배제된 H 현직 군수는 당에 재심 청구에 이어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또 B군은 단체장 경선에 배제키로 모 후보가 반발, 현직 국회의원이 경선방법을 변경하는 등 논란도 빚었다. C군의 경우, 경선 대상자 결정에 반발하며 이의신청과 재심을 청구하는 등 논란의 화살은 현직 국회의원에게로 집중됐다.

당시 경선 대상자로 결정된 A씨는 "위기에 처한 지역 현실을 돌파하고자 모든 것을 걸고 군수에 출마했지만, 공천 심사과정의 불공정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며 "심각한 부도덕성에 기초적인 사실관계도 조사하지 않고 여전히 줄 세우기, 패거리 정치 등 구태의연한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며 경선 심사에 불만을 표시하며 경선 불참을 선언하기도 했다.

한 도민은 "여론조사에서 후보 적합도 1위를 기록하는 후보의 경선배제"등 "국회의원-건설업체-단체장으로 연계된 검은 커넥션의 공천 작용설도 무관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관공서를 들락거리며 승진 뒷배 노릇에다 공사수주 및 용도변경 등을 일삼는 업체 등에 대한 단속도 요구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