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59 (금)
"올해는 가족이 행복한 도시로 한 걸음 더 도약한다"
"올해는 가족이 행복한 도시로 한 걸음 더 도약한다"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3.03.08 0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센터 2023년도 청사진 발표 전년 대비 30% 증가 542억 편성
가족관계ㆍ생활 등 4개 분야 나눠 자녀 성장 지원 23개 추진 과제
"다문화가족 자녀 학습 공백 해소 다양한 가족 시정 펼칠 것"
창원시여성회관 창원관 전경.
창원시여성회관 창원관 전경.

창원특례시는 올 목표 중 `가족이 행복한 도시로 한 걸음 더 도약하는 해`로 정하고 여성과 가족들을 이해 가족생활분야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또한 다문화가족의 조기적응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습공백을 해소키 위해 다양한 가족시정을 펼친다.

창원시여성회관 마산관 전경.
창원시여성회관 마산관 전경.

이를 위해 본지는 시청 여성가족과가 올해 각 가족관계와 다문화가족들을 위해 펼치는 시 정책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봤다.

창원시여성회관 진해관 전경.
창원시여성회관 진해관 전경.

창원특례시는 다양한 가족의 사회통합을 지원하는 가족서비스 허브기관인 `가족센터`의 2023년도 청사진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여성과 가족 분야에 전년 대비 30%가 증가해 역대 최대인 542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는 등 사전 준비를 마쳤다.

2023 창원시가족센터 프로그램
2023 창원시가족센터 프로그램

특히, 시민에게 가까이 가는 가족서비스를 실현을 위해 운영 중인 가족센터에서는 지난해 12월 센터 이용자 요구도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바탕으로 4개 분야 23개 추진과제를 선정해 본격 사업 시행을 앞두고 있다.

2023 창원시마산가족센터 프로그램
2023 창원시마산가족센터 프로그램

우선 가족관계 분야는 가족 간 관계 향상을 지원하고 가정 내 부모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생애주기별 부모ㆍ아버지교육과 이혼 전후 부부 역할 지원, 유ㆍ아동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자녀성장 지원, 결혼이민자 부모 교육을 통해 이중언어환경에서 성장하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원활한 언어 구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이중언어환경조성 프로그램 운영, 가족 내 갈등을 예방하고 문제해결 역량 강화를 위한 가족상담 등 5개 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2023 창원시진해가족센터 프로그램
2023 창원시진해가족센터 프로그램

가족생활 분야는 다문화가족의 조기적응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습 공백 해소를 위한 다문화가족 멘토링과 다문화가족 자녀 사회포용안전망 사업, 결혼이민자의 자녀 학습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창원다문화엄마학교 운영, 결혼이민자의 취업 역량강화를 위한 결혼이민자 취업 지원, 구조적으로 사회적 고립의 위험에 노출돼 있는 1인 가구의 고립감 해소와 사회적 가족연대감 강화를 위한 1인 가구 지원 등의 5개 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역공동체 분야에서는 가족단위 사회봉사활동의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가족봉사단 운영, 일ㆍ가정 양립과 가족이 중심인 놀이문화 확산을 위한 가족사랑의 날 운영, 사회적 공동체 의식 함양과 다양한 가족문화체험을 지원하는 가족친화문화사업, 학령기아동의 다양한 문화 이해 및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결혼이민자 다이음사업, 결혼이민자의 정착단계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착지원패키지 등을 지원한다.

특히 다문화가족 특성화사업 분야는 7개 추진과제를 통해 다문화가족의 대상별ㆍ문제유형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어교육과 부모 교육, 자녀생활서비스 등 3개 주제별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과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 촉진 및 언어발달을 위한 자녀 언어발달지원, 문제유형별 다양한 가족의 자립 및 문제해결 지원을 위한 사례관리사업,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의 일상생활 의사소통 지원 및 행정ㆍ공공업무 지원 등을 위한 통번역서비스, 결혼이민자 등의 한국어 소통력 향상 및 전문적 직업활동을 위한 한국어역량 강화를 위해 결혼이민자 역량강화지원사업, 이중언어 배경에서 성장하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모국어 및 모국문화 이해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한 이중언어교육을 상시 운영한다.

최종옥 창원시 여성가족과장은 "올 목표 중 `가족이 행복한 도시로 한 걸음 더 도약하는 해`로 정하고 여성과 가족들을 위해 가족생활분야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또한 다문화가족의 조기적응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습 공백을 해소키 위해 다양한 가족 시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기타 가족센터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창원시 여성가족과 가족지원팀(055-225-3951) 또는 해당 센터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