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49 (일)
저축은행 악성보증 바꿔치기 `피해자 승소`
저축은행 악성보증 바꿔치기 `피해자 승소`
  • 한상균 기자
  • 승인 2023.02.13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소인, 검사로부터 무고죄 기소
재기수사명령 무죄, 항소기각
법원 "쉽사리 납득하기 어려워"

통영의 관광여행사 사주가 보증인 바꿔치기 피해를 당해 고소한 사건 조사과정에서 담당 검사에게 무고로 기소됐다가 최근 2심에서 항소기각 판정을 받아냈다. 이 판결로 무고혐의도 벗고 저축은행의 불법행위를 밝힐 수 있는 길도 열렸다.

창원지방법원 제5형사부(항소. 재판장 김병룡 판사)는 지난달 28일 1심 선고에 불복 항소한 검사의 항소 사건 결심공판에서 `검사의 항소를 기각한다`고 판결했다.

최근 박모(61ㆍ여) 씨가 송달받은 확정증명서에 따르면 △피고인 명의 근보증서가 작성된 것 단정하기 어렵다 △사실오인 내지 법리 오해 잘못 없다 △피고인이 처음 알게 된 박모 씨의 전처의 연대보증을 자신의 명의로 바꿔주기로 했다는 것은 쉽사리 납득하기 어렵다 △박모 씨가 수사기관의 진술과 달리 당심에서 자신의 전처 연대보증을 박모 씨에게 승계 사실을 알려준 사실이 없다고 진술한 점 등을 들어 검사의 항소를 기각한다고 판결했다.

다사랑주식회사 명의상 대표 박모 씨는 실질 사주 이모 씨의 부탁을 받고 3개월 한시적 대표를 맡았다. 이 과정에서 대표 명의 변경에 필요한 기본적인 서류인 인감증명(일반용)을 건넸다. 이 서류는 이 회사 3대의 관광버스 대출보증서를 바꾸는 데 사용됐다. 3대의 차량은 SBI저축은행 에이전시인 박씨 명의 차량으로 자신의 전처 장모(여) 씨가 보증인으로 돼 있었다. 실질 사주는 지인인 에이전시와 공모해 자신의 여행사에 지입한 에이전시 명의의 차량 대출보증인인 전처의 명의를 바꿔치기했다.

피해자는 △보유 주식이 전혀 없는 자 △대출용 인감이 아닌 대표 공정에 필요한 일반용 인감증명 제출 △에이전시가 대출서류 작성하고 자신의 전처 보증 대환 대출에 사용 △대환 대출은 대표 등재 13일 전에 발생 △전처의 수개월째 이자 납입을 못한 악성 대출 바꿔치기 등 상식적으로도 납득이 되지 않는 하자투성이다. SBI저축은행이 묵인 내지 방조하고 실질 사주 이 씨, 에이전시 등이 공모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렇게 사기한 금액은 대출금 2억 9000만 원이다. 다사랑여행사는 SBI저축은행이 박씨가 대표로 등재되고 보증인으로 바꿔치기 당하자마자 2개월도 채 못돼 가압류, 경매 등을 진행하는 바람에 자신은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고 회사는 공중분해 됐다.

박씨는 이 사건을 고소했다가 담당 검사에 의해 되레 무고로 기소를 당했다. 부산고검 창원지검이 박씨의 딱한 사정을 헤아려 재기수사명령을 내림에 따라 통영지원에서 무죄 판정을 받았으나 다시 담당 검사의 항소로 창원지원에서 다투던 중 `검사의 항소를 기각한다`는 판결을 받아냈다.

박씨는 "대표 명의 변경 후 2개월도 채 못돼 SBI저축은행이 회사 차량, 자신의 자산 압류, 경매 등 절차를 진행해 항거 불능상태였다. 무슨 이유인지 몰랐고, 돈이 없어서도 법에 호소할 수 없었다. 지난 7년은 삶을 포기하려고 해도 내 맘대로 하지 못하는 철창 없는 감옥, 피눈물 나는 일상이었다"며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내게도 정의로운 판결이 있다는 기적 앞에 삶의 용기를 갖게 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