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26 (금)
창원시, 의대 설립 30년 숙원 종지부 찍어야
창원시, 의대 설립 30년 숙원 종지부 찍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3.02.05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가 의과대학 유치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의과대학 유치에 창원시는 물론 경남도와 도의회, 지역 대학 등이 나서 힘을 합치고 있다. 창원시는 인구 100만 명이 넘는 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다. 시민의 자존심이 구겨짐은 물론 의대 부재로 인한 의료사각지대화 우려는 당연하다. 이 때문에 의대 유치는 창원시의 30년 숙원이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필수 의료서비스 제공 격차를 줄이기 위해 공공병원 신축 추진 등 경남에 의사 인력 확보가 시급하다. 현재 의사 인력을 공급하는 의대 정원은 현재 경상국립대학교 76명이 전부이다. 이에 박남용 도의원은 지난달 열린 도의회 임시회에서 "경남은 인구 1만 명당 의대 정원이 0.23명으로 전국 평균인 0.59명보다 적다"며 "의료인력의 교육과 양성, 진료가 선순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대책을 촉구했다.

창원시의 숙원은 최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따라 숙원 해소의 불씨를 당겨 창원을 중심으로 의대 유치를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 `창원 의과대학 유치 기획단`이 구성됐다. 인적 구성도 조명례 창원시 제2부시장과 김병규 경남도 경제부지사가 기획단 공동단장을 맡아 경남도의 목표로 급을 높였다. 의료인력 확충을 공약한 박완수 경남지사도 지난달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창원의대 설립과 의대 정원 확대에 집중대응하겠다고 밝혀 숙원 해소에 나서고 있다.

경남에는 경남도의료원, 진주병원 등 공공병원 건립과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 등으로 앞으로 10년간 더 많은 의료인력 확보가 필요하다. 경남 도내 시ㆍ군과 국립대 등과 협의 체계를 구축해 의대 신설과 정원 확대를 위한 사업계획을 구체화해 정부 정책에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