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15 (토)
창원 새해 첫 일정 `미래 50년 먹거리 마련`
창원 새해 첫 일정 `미래 50년 먹거리 마련`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3.01.02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표 시장, 시무식 후 현장 찾아 성공 추진 의지 보여
국가산단 2.0 연구거점ㆍ수소특화단지 예정지 등 방문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2일 새해 첫 현장 일정을 `창원 미래 50년 먹거리` 현장에서 시작했다. 홍 시장은 `미래 혁신성장의 기틀 마련`을 올해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시가 집중하고 있는 △방위 △원자력 △수소 △우주 산업의 핵심 현장들을 차례로 방문해 관계자를 격려하고 관련 사업들의 성공적인 추진에 의지를 모았다.

◇방위ㆍ원자력 산업 = 1월 중순 산단 지정 발표 앞둔 `창원국가산단 2.0`의 연구거점

홍남표 시장은 이날 시무식을 마친 뒤 발걸음을 의창구 퇴촌동으로 옮겼다. 이곳은 창원시가 새로운 산단 지정에 집중하고 있는 `창원국가산단 2.0`의 핵심이 되는 `연구거점` 조성 예정지다.

시가 계획하고 있는 창원국가산단 2.0은 △제조업체 중심의 생산거점, △첨단ICT 중심의 첨단화거 △첨단 대형 공동 연구시설과 연구개발, 고급인재를 동시에 육성하는 연구거점이 트라이앵글 구도를 이루는 미래형 특화산단이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새해 첫 일정으로 1월 중순 산단 지정 발표 앞둔 `창원국가산단 2.0`의 연구거점인 의창구 퇴촌동으로 자리을 옮겨 사업진행 관계자로부터 현황설명을 듣고 있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새해 첫 일정으로 1월 중순 산단 지정 발표 앞둔 `창원국가산단 2.0`의 연구거점인 의창구 퇴촌동으로 자리을 옮겨 사업진행 관계자로부터 현황설명을 듣고 있다.

특히 올해 국비지원 사업으로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구축`을 위한 사업기획 용역비 5억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국내 최초로 다양한 가속기(조사시설)를 산업 맞춤형으로 구축하는 것으로, 앞으로 예타 통과 시 올해부터 오는 2028년까지 6년간 총사업비 3907억 원 전액이 국비로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이 시설은 연구거점의 핵심시설이 될 전망이다.

◇ 수소산업 = 3월 운영 들어가는 한자연 수소모빌리티연구본부 일원, 수소특화단지 조성

이어 홍 시장은 성산구 상복동 일원에 조성 중인 수소특화단지 예정지를 방문해 한국자동차연구원(이하 한자연) 수소모빌리티연구본부와 한국가스공사 수소생산기지 구축 현장을 방문했다.

창원시는 올해 3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가는 한자연의 수소모빌리티연구본부를 통해 이곳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수소차 관련 연구 지원과 협업으로 역량있는 수소기업 유치 및 지역 내 수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오는 10월에 완공 예정인 한국가스공사의 거점형 수소생산기지와 한자연 수소모빌리티연구본부를 연계해 성산구 완암동, 상복동, 남지동 일원(면적 43만 6258㎡)을 수소특화단지로 조성하고, 이곳에 지원시설 유치와 관련 기업 집적화를 통해 수소산업 핵심기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우주산업 =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한국형발사체 단조립장 유치 추진

그리고 홍 시장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한국형발사체 단조립장과 구성품 생산공장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마산합포구 가포신항 배후단지 일원을 찾았다.

이곳은 지난해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한국형발사체 고도화사업 총괄 주관 제작`을 위해 주된 인프라로 활용될 단조립장 구축 후보지로 현재 타지역과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기업인프라, 접근성, 항만시설, 정주여건, 인력수급 등의 종합적인 부분에서 타지역에 우위를 보이고 있는 곳이다.

앞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과기부의 `한국형발사체 고도화사업 체계종합기업`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오는 2027년까지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누리호 4차례 반복발사를 공동 주관하면서 발사체 개발 전 주기 기술을 항우연에서 이전받게 된다. 이 사업의 총투자 규모는 6873억 원에 이른다.

창원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중심으로 소부장 특화를 통한 우주 부품산업 수요에 맞춰 `우주부품 선도도시` 전략을 수립 시행하고,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모빌리티 신산업과도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홍 시장은 정부의 실증사업으로 구축된 국내 첫 수소버스용 충전소인 `가포수소충전소`를 찾는 것으로 이날 현장 일정을 마무리했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올해는 민선 8기 시정의 실질적인 원년이자 미래 혁신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 아주 중요한 해이다. 우리 시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방위ㆍ원자력ㆍ수소ㆍ우주 산업 육성을 통해 창원과 대한민국의 미래 50년 먹거리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