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21 (토)
박완수 도정 사회통합위원회에 거는 도민 기대는
박완수 도정 사회통합위원회에 거는 도민 기대는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2.04 20: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대통령 정치 고향 부산시 우선
도민피해에 입 닫은 정치권에 분노
부산 화수분ㆍ변방에도 정치이익 우선
행정 인센티브마저 못 챙긴 전 도정
경남발전, 시군 등 편협한 정서 안 돼
사회대통합위원회 출범, 경남 홀로서기
도민 목소리 묶여 지역 발전 기폭제로
대기자ㆍ칼럼니스트<br>
대기자ㆍ칼럼니스트

박완수 도지사는 경남의 산증인이다. 격동의 시대 반세기를 현장에서 지켜봤고 위민에, 경제부흥을 위해 뛴 장본인이다. 도민은 지도자로서, 국회의원 또는 CEO의 이력보다는 괄목한 행정가 박완수를 기억한다. 때문에, 도민들은 도정에 앞서 경남 시대, 새역사를 요구하고 있다. 

그 출발선이 사회대통합위원회 출범에 있다. 박완수 도지사는 도정을 위해 뜻을 모아 달라는 게 아니다. 경남도가 심부름 역할을 충실히 할 테니, 절충점을 찾고 배려하는 사회, 경남이 바르게 나아갈 수 있는 도민의 일치된 목소리를 원했다. 출범을 전후해 정치 세력화, 이익 공동체, 위원들의 면면, 출범은 해도 등 덧씌운 포장에 눈길도 곱지 않지만, 도정을 위해서가 아닌 경남의 목소리를 기대했다. 정권의 현안 배제에도 꿀 먹은 벙어리처럼 분노하지 않은 결과는 속 빈 강정이었다. 이젠 변방의 북소리라도 울려야 한다는 게 도민의 염원이기 때문이다. 

원인은 지방자치제 후, 정치권과 도지사 5명은 정치적 부침으로 지지세 확장 광역화에 우선, 경남 목소리는 없었고 도정은 매몰됐다. 기간 동안 김영삼ㆍ노무현ㆍ문재인 전 대통령이 경남 출신이었지만 정치적 고향 부산을 위한 지원 정책과는 달리, 경남은 현안에서 배제되기 일쑤였다. 그 결과, 도민이 원한 문민 시대, 기대와 달리 금바다 김해(金海)시는 바다를 잃었다. 

부산 강서구로 행정구역이 편입돼 김해공항마저 부산공항이 됐다. 서마산IC는 진출입로가 뒤섞인 전국 유일의 고속도로 진출입로이다. 또 거가대교, 마창대교 등 도민 호주머니 턴 민간자본 도로개설에 우선, 재정사업은 뒷전이었다. 덧붙여 문재인 정권 때는 용역 결과, 금ㆍ은메달인 김해공항과 밀양공항 확장 신설은커녕, 등외인 부산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해 경남도민의 염장을 서늘하게 했다. 또 정권 말기 민주당이 도내 시장 군수와 논의도 않고 부ㆍ울ㆍ경 특별연합을 추진, 사달이 나게 했다. 도민들은 부산을 축으로 해 경남은 부산 자양분 또는 변방이라며 반발했다. 물론, 민선 8기 박완수 도지사 취임 후, 부ㆍ울ㆍ경 단체장 동의로 폐지했지만, 민주당은 불가역적이라도 되는 듯, 자신들은 하지도 않은 공청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참여정부라는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 때도 경남도민을 뿔나게 했다. 당시 70%가 경남 연안인데도 정부는 부산 신항으로 확정 발표했다. 당시 도민들은 소송도 불사했으나 정부는 도민 주장을 억눌렸다. 그 여진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부산항 진해신항은 명칭만 진해를 붙였을 뿐, 부산항 산하(예하)의 항구란 사실이다. 독립항 단독 항이 아니므로 100% 진해, 즉 경남의 연안인데도 불구하고 준공 후는 도민 기대와 달리, 부산항만공사가 항을 운영하는 상황을 만들었다는 것에 뿔난 상태이다. 경남항만공사 설립을 위해서는 관련 시행령 등의 재개정이 요구된다. 또 노무현 정부가 치적으로 추진한 로스쿨은 각 광역자치단체 1개 학교 설립 등을 목표로 했다. 하지만 인구 340만인 경남만 배제했다. 50만 제주에는 물론 170만 전북에는 2개 대학에 로스쿨 설립을 승인했다. 수도권을 제외하고 법률 수요가 가장 많은 경남을 배제하고 부산에 2개 대학 로스쿨을 설립한 게 이유라면 할 말은 없다. 또 경제 에너지란 은행도 없다. 인구 67만 명, 제주에는 제주은행이 있다. 인구 140만 명 광주에도 광주은행이 있다. 인구 170만 명 전북에도 전북은행이 있다. 하지만 인구 340만 명인 경남에는 경남은행이 없다. 경남에는 경남을 브랜드로 한 `BNK 경남은행`뿐이다. 시중에는 볼펜 하나마저 지주인 BNK의 승인을 득해야 한다는 우스갯말이 나오는 만큼, 경남경제 숨통을 쥐고 있다. 도민은 BNK금융지주 부산에서 경남에 진출한 부산의 시중은행 `BNK 경남은행`으로 인식하고 그 기억을 지우려 하지 않는다. 또 경남도민들의 인수에 찬물을 끼얹은 정권도 기억하고 있다. 

도민들은 이 모든 게 정권 연장 또는 창출이 목적이지 않았겠느냐고 한다. 부산만 잡으면 경남도 잡는다는 정치권, 이는 경남도 18개 시ㆍ군이 이해를 달리해 경남 목소리를 흘려듣기 때문이다. 이같이 경남 홀대로 중병에 걸린 경남을 치유하고 큰 발전을 위한 조치가 도민통합이다. 문 정권 때 경남현안을 팽개치고 부산 편에서 손을 번쩍 든 A 지자체, 최근 서부 경남 과실 먹기에 편승하려 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경남발전을 위한 목소리를 기대하는 만큼, 특정 지역을 위한 균형발전론은 또 다른 블랙홀 논란이 우려된다. 따라서 중ㆍ동ㆍ서부 갈라치기 경남발전론에는 미래가 없다. 최충경 위원장은 "경남통합으로 도민 모두가 행복하고 살기 좋은 경남도를 만드는데, 위원회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ㆍ울ㆍ경 동반성장을 위해서라도 경남 홀로서기는 시대 과제가 됐다. 이제부터 부산 화수분이 아닌, 경남 시대를 위해 출범한 통합위원회가 큰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도민들도 정치권을 압박할 만큼 힘을 보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정조사 2022-12-06 10:39:35
충청권에서 충청권메가시티로 대전 세종 충남 청주가 연합한다고 하고, 충청권 경기남부권 합쳐서 메가밸리 만든다고한다.그런데도 부울경 전임단체장들이 20여년간 논의된 부울경특별연합을 만들어 놓았다.내년 1월1일부터 시행되면 정부 메가시티지원금 35조원을 받을 수 있는데,도지사 시장 바뀌고 나서 2명의 단체장이 부울경특졀연합을 해체하려는 해괴망칙한 일을 벌이는데 즉 메가시티 지원금 35조원도 발로 걷어차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민주당 김두관의원 등 국회의원들과 경남도당.기초의원들 ,부산시 기초의원들 모두 부울경특별연합 해체를 반대하고 있다.부울경특별연합 시도민 찬성률은 87% 압도적으로 높다.시도민들의 동의도 없이 단체장 2명의 독단으로 부울경특별연합을 해체하려고 하는가?반드시 특검과 국정조사가 필요하다.